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먼저 조루란 성관계시 너무 일찍 사정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질 삽입 후 사정에 이르는 시간으로 단순히 조루를 정의하였지만, 성 가치관이 바뀐 요즘은 성관계시 상대방이 성적으로 불만족한 정도와 또 그 빈도를 가지고 판단하게 된다.

◆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것이 조루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

조루치료에 포경수술이 효과가 있음은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다. 하지만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성인의 경우 포피에 의해 감싸진 귀두가 반대의 경우보다 더 예민하고 더 민감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케이스는 포경수술을 시행 받는 것이 조루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등을 맞댄 부부등을 맞댄 부부

◆ 조루수술 후 사정시간은 얼마나 연장이 될까?

사정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성기 민감도뿐만 아니라 사정빈도, 컨디션, 파트너, 분위기, 체위, 음주, 질환 여부 등이 있기 때문에 조루수술의 효과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사실상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의 경우 성기 민감도가 사정시간에 제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략적인 성관계 시간을 예측할 수는 있다. 성기감각이 66% 감소되면 성관계 시간은 3배로 늘어난다고 예측한다.

성관계 시간이 2분인 조루증환자가 6분으로 연장이 된 경우, 피스톤 운동 속도를 조절하거나 체위를 변경하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는 동작까지 예상을 한다면 실제적으로 이보다 더 큰 사정 연장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조루수술의 상처는 크게 남을까?

조루수술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경절제형 조루 수술의 경우 상처의 크기가 크지 않으며, 상처의 위치도 음경 뿌리부분에 위치해 음모에 감춰지기 떄문에 잘 보이지 않는다.

◆ 조루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을까?

조루수술 후에 부작용이 올 수 있다. 감각신경을 차단하는 과정에서 신경손상이 발생하여 통증이나 찌릿찌릿한 느낌의 신경통을 겪을 수도 있다. 또 손상된 신경이 재생하여 신경절 또는 신경판이 형성될 수도 있다.

조루증상이 재발할 수도 있고 귀두감각을 너무 많이 차단한 경우에는 사정이 곤란해지거나 성생활에 흥분을 느끼지 못하는 지루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수술 전 자신의 조루증 상태에 대해 충분히 상담을 해야 하고 조루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작용의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에 정해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