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자에게 있어 성기능 문제란 심각해질 수 밖에 없다. 노화로 인하여 찾아오는 현상으로 인식되었지만, 20~30대층의 젊은 층에서도 발기부전, 조루 등 성기능의 문제로 고민하는 남성이 늘고 있으며, 이혼의사유가 될 정도로 남자의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발기부전은 성관계 시 발기를 하지 못하거나 발기를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성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충분히 발기가 되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전세계 약 9천4백만명의 남성이 발기부전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현대사회의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오염, 흡연, 음주, 불규칙한 습관 등으로 인하여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미국 20대 남성 5명중 1명이 발기부전을 경험해 보았다 답했고, 바로 옆에 있는 직장 동료가 말 못할 고민을 하고 있을 수도 있으며, 늘 자주 보는 친구가 힘들어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졸린 남자졸린 남자

발기부전의 증상이 있으면 누가 알지 못해도 스스로 위축된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심하면 우울증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발기부전은 단순히 발기가 잘 되지 않아 성관계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의 문제를 넘어, 생활이 위축되고,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게 된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참 다양하다. 기질적 요인으로서 혈관계 이상, 신경계 이상, 내분비계 이상, 전립선질환 등이 있으며, 심리 정신적 요인으로 우울증, 정신분열, 성에대한 잘못된 정보, 불안감, 조루로 인한 자신감상실, 성기에 대한 콤플렉스 등이 있다.

또 생활습관 요인으로 스트레스, 흡연, 과음, 과로, 만성피로 등으로 인하여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며, 한가지의 형태로 발기부전이 나타나기보다는 여러 가지가 복합적 요소로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한 원인 파악 검사가 참 중요하다.

검사는 개인별 상황에 따라 남성호르몬검사, 내분비계검사, 혈관계검사, 신경계검사, 심리상담, 기타 발기부전에 영향을 끼치는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산점 오세권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세권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