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자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전립선염, 요즘은 그 증상이 20~30대에까지 나타나고 있으며 전립선과 관련한 질병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정액의 액체성분 가운데 1/3을 만들어내며 정자에 영양공급과 사정된 정액이 굳지 않게 액화시켜 정자의 운동성을 높이고 임신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전립선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의 가운데는 소변이 통과하는 요도로 정액의 일부분을 방출하는 생식기관입니다. 따라서 전립선이 비대해 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자연히 오줌줄기에 이상이 생기고 사정 시 통증을 동반하는 등의 불쾌감과 직간접적으로 성기능 장애가 오게 됩니다.

전립선염은 청장년 남성 10명중 3명이 앓게 되는 흔한 질병 입니다. 남성들 대부분 살아가는 동안 한번 이상 전립선 염 증상을 경험하며 비뇨기과 내원 환자의 25%가 전립선염 환자로 추정됩니다. 이 전립선염은 감염되어 있어도 모르는 게 대부분이며, 요도염에 걸린 것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고 있는 부부안고 있는 부부

전립선염의 증상으로는 회음부의 통증, 배뇨 사정 전 후의 통증 및 불쾌감, 요도 분비물, 사타구니의 통증, 발기력 약화, 사정액의 감소, 전염에 대한 심리적 걱정으로 인한 성기능 장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전립선염 치료는 매우 다양한 요인과 증상으로 인하여 증상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온열치료 – 요도 내시경을 통하여 전립선 내 고온을 전달시켜 전립선 조직을 파괴 및 전립선 내 긴장 이완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고주파시술 – 고주파를 이용하여 부작용을 최소하 시키고 합병증이 거의 없는 치료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도 효과적 입니다.

△약물치료 – 가장흔히 시행하는 방법이며 만성 전립선염의 분류와 증상에 맞게 여러가지 성분의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