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술’은 우리 사회에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적당량의 술을 즐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술이 없으면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알코올 의존’에 이르렀는데도 이를 자각하지 못하고 그저 자신은 술을 즐기는 애주가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데 있다.

알코올 의존은 알코올에 내성이 생겨 평소 음주량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더 많이 마시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생기고 이를 없애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알코올을 마시는 경우를 말한다. 알코올에 대한 내성과 금단 증상이 진단의 기준이 된다.

술잔을 건배하는 남녀술잔을 건배하는 남녀

◆ 알코올 의존을 일으키는 원인은?

알코올 의존은 항불안제, 카페인, 니코틴, 환각제, 흡입성 물질 등에 대한 의존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할 수 있다.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적 요인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 특정 원인으로 음주를 시작하여 점차 횟수가 늘어난다.

- 생물학적 요인: 알코올은 유전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으며, 알코올 자체가 몸 안에서 일으키는 약리 작용으로 내성과 금단 증상이 생긴다.

- 정신적 및 사회적 요인: 구강기(입을 통한 자극에서 성적 쾌감을 얻는 시기) 상태의 인격을 가진 경우, 즉각적인 쾌락을 찾기 위하여 약물 사용에 대담한 행동을 보인다. 사회적으로 반항, 모방, 동료의 압박, 도피, 쾌락 등이 동기가 되기도 한다.

- 행동적 요인: 알코올과 같은 물질을 접하면서 얻는 효과(쾌감, 금단 증상 완화 등) 때문에, 그 행동이 계속 강화되는 것도 원인이라 할 수 있다.

◆ 알코올 의존 자가진단, 해당사항 몇 개?

알코올 의존에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3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으면 알코올 의존으로 진단한다.

- 술에 내성이 생겨서 전보다 많은 양의 술을 마셔야만 만족하는 경우

- 술을 끊었을 때 불안, 우울, 수면 장애, 자율 신경 항진 증상(땀이 나고 맥박이 빨라짐), 손발 떨림, 구역질, 구토, 초조감, 일시적인 환청, 환시나 착각, 전신 발작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런 금단 증상을 없애기 위하여 술을 마시는 경우

- 마시고자 했던 술의 양을 넘어 훨씬 많은 양의 술을 긴 시간 동안 마시는 경우

- 술의 양을 줄이거나 끊으려고 노력하지만 번번이 실패하는 경우

- 술을 구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경우

- 술을 마심으로써 사회 활동이나 직업 활동, 여가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

- 술을 마시면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기고 악화되는 것을 잘 알면서도, 계속하여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

◆ ‘알코올 의존 = 건강문제’ 인식이 치료의 시작

치료에 앞서 간경화증과 위장관 출혈이 없는지 확인하고, 응급 처지를 시행한 뒤 알코올 의존 재활을 시작한다. 스스로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많으므로, 먼저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및 정신적인 문제에 대하여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인 불면증, 성 기능 장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 상실 등에 초점을 맞추고, 술을 끊음으로써 여러 증상을 해결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다음으로 오랜 음주로 생길 수 있는 건강 질환을 점검하고, 충분한 영양 공급과 티아민(thiamine)을 포함한 비타민을 투여한다. 금단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정도에 따라서 클로르디아제폭시드(chlordiazepoxide), 로라제팜(lorazepam)과 같은 약물로 증상을 완화시킨다.

마지막으로 재활 치료를 통하여 환자가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게 돕는다. 계속하여 술을 끊을 수 있게끔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생활 습관을 들이게 하여 재발을 예방한다. 인지 행동 치료, 사회 기술 훈련, 행동 치료, 동기 강화 치료, 집단 치료, 가족 치료, 자조 집단 치료 등이 사용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