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보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부부관계를 위하여 정관수술을 많이 고려하고 있으며, 올바른 가족계획과의 수립과 원치 않는 임신의 방지를 위하여 반영구적 피임법인 정관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관수술은 피임보조기구나 복용약에 비하여 안전하고 한 번의 수술로 반영구적인 피임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정관수술술은 정관을 자르고 정관의 두 끝을 꿰매어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게 되어 피임의 효과가 확실하며 반영구적으로 지속이 가능하고,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술을 통해 절단된 정관을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방법은 음낭에 작은 절개 부위를 만들고 이 부위를 통해 정관을 꺼내 묶은 후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으면 시술이 종료 됩니다. 흔히 시행되는 무도정관수술법은 기구를 사용하여 피부에 작은 구멍을 뚫고 정관만 피부 밖으로 끌어내어 정관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소요시간은 10분 내외이며, 시술 직후 일상 업무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등을 맞댄 부부등을 맞댄 부부

정관수술에 대해 잘못된 정보와 상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관수술 후 정자가 없어지거나, 또 정력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이 있는데, 정관수술을 한다고 하여 남성의 성기능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고환의 기능은 제대로 이루어 지며 사정 시 정자만 배출이 되지 않을 뿐 정액은 똑같이 배출이 되며 양에도 차이가 없습니다. 남성호르몬과도 전혀 상관이 없으며, 성기능과 성관계시 만족도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전한 잠금장치를 통해 염려와 불편함 없이 더 만족 높은 성생활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 후의 주의사항으로는 시술 후 2~3일동안 몸에 꼭 맞는 삼각 팬티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음주와 샤워를 금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잔여 정자가 배출될 수 있으므로 10회 이상 기타 피임법을 시행하도록 하고, 시술 후 정액검사를 통해 정액에 정자가 더 이상 섞여 나오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