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이노희원장이노희원장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거나 흡연량이 많은 경우 금새 쉰 목소리가 나고 다른 사람보다 헛기침을 많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일시 현상이라 생각해 장기간 방치할 경우 성대결절, 성대폴립, 성대부종, 성대마비 등 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 집니다. 그럼 실제로 외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성질환에 대해 알아볼까요?

성대 결절(Laryngeal nodule)

성대결절성대결절

선생님이나 전화상담원 등 말씀을 많이 하시는 분이나 목에 힘을 주어 말씀하시는 분들에게 주로 생기는 질환으로 성대에 굳은 살이 생기는 병입니다. 쉰 목소리가 나고 탁한 음성이 증상이고 목소리 안정이 제일 좋은 치료 입니다.

성대 폴립(Laryngeal polyp)

성대폴립성대폴립

성대 결절은 만성으로 성대의 굳은 살이 생기는 질환인 반면에 폴립은 과격한 발성으로 성대작은 혈관이나 조직이 손상되어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혹이 생기는 것입니다. 탁한 음성과 쉰소리가 날 수 있고 급성기 때는 외래에서 후두 내 주입술과 음성 안정으로 치료 가능하나 만성이 되면 전신마취화 후두 내시경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성대 부종(Reinke's edema)

성대부종성대부종

흡연이나 만성 인후두 역류증 등으로 성대 점막 하에 부종이 생기는 병으로 성대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심하게 부어 있습니다. 치료는 음성 안정, 약물치료 후 반응이 없을 때는 후두 내 주입술 또는 전신마취하 후두 내시경 수술을 시행해 성대 안에 있는 부종을 제거합니다.

성대 마비(vocal cord palsy)

성대마비성대마비

원인을 모르게 성대 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으나 갑상선 수술 후, 폐암, 갑상선 암, 신경 종양 등으로 성대 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대가 마비되면 기도에서 공기가 나갈 때 양측 성대의 진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고 바람 새는 목소리를 호소합니다. 일단 원인을 밝힌 후 약물 치료 또는 후두 내 주입술로 목소리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증(Laryngopharyngeal reflux)

인후두역류증인후두역류증

위식도 역류는 트림이나 구토등과 관계없이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어 들어오는 것이며, 이와 같이 위식도 역류에 의하여 임상 증상을 나타내거나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를 초래하는 경우를 위식도 역류증이라고 합니다. 인후두 역류는 위산이 식도와 위, 후두부 사이의 밸브 역할을 하는 상부 식도 괄약근을 넘어가 위쪽에 위치하는 구조물에까지 이르는 위식도 역류의 좀 더 심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질환 군을 위식도 역류증과 구별하여 인후두 역류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내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이비인후과 신환 중 약 1/4의 환자에서 인후두 역류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나 진찰 소견이 있었으며, 장기간 방치하면 암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 치료 및 생활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흡연, 음주, 식사와 관계된 요소, 직업, 약물 복용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위식도 역류나 인후두 역류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가 있는 환자에게 보이는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앓이와 섭취된 음식, 신물의 역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슴앓이는 하루 중 언제나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식사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는 것이 중요한 특징입니다. 위산 역류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만성 또는 간헐적인 목쉼, 음성 피로, 인위적인 헛기침, 과도한 점액분비, 만성 기침, 후비루 증상, 인후통, 연하통, 인두 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후두, 인두, 식도 등에 종양이 있는 경우도 비슷한 증상을 호소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도 간과 하여서는 안되므로 전문의의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치료는 생활습관 교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약제는 주로 인후두 역류질환을 일으키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3개월 이상 투여가 필요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서 지속적인 유지 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 교정

  • - 잠자기 2~4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고, 과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 - 몸에 너무 꼭 끼는 옷을 입지 않도록 합니다.
  • -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심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 고지방식, 자극적인 음식, 초콜릿, 카페인 성분의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후두 내 주입술

성대 주입술은 처음 일측성 성대 마비 환자에게 파라핀을 이용해 성문 폐쇄 부전을 교정할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최근에는 위에서 열거한 질환들에 여러가지 약제(스테로이드, 콜라겐, 항바이러스제)등을 이용하여 적용범위가 늘어났다. 성대 주입술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외래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될 수 있고, 시술 후 환자의 음성을 직접 평가할 수 있으며 비용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성대 구증(sulcus vocalis), 노인성 음성장애(presbyphonia),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에 의한 음성 장애 등의 질환이 많아지고 이들이 음성 장애를 단순히 노화 현상이라고 여겼던 과거의 생각과는 달리 더 낳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때문에 후두 주입술을 원하는 환자가 많아졌습니다.

성대치료하는모습성대치료하는모습

방법은 구강과 코의 국소마취 하에 비인강 내시경을 이용하여 성대를 보면서 그림에서 보는 봐와 같이 갑상연골 바로 밑에서 주사로 성대를 찾은 다음 약물을 주입합니다. 성대마비, 성대결절이나 폴립, 부종, 급성 후두염으로 인한 음성변화 시 간단하게 성대에 주사를 통해 약물을 주입해 병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노희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