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유방통증유방통증

유방 통증은 30대 후반 여성이 가장 불편해 하는 증상이며, 유방 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60% 이상이 유방 통증을 주소로 방문합니다. 또한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는 예가 늘어남에 따라 폐경 후 여성에서 유방 통증은 점차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가벼운 유방 통증은 전체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있으며 약 20%에서 심한 유방 통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방의 통증은 정상 생리적 현상이지만 유방암의 유일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유방암 검사를 해야 합니다. 물론 유방암 환자의 유방 통증은 한쪽으로 국한되면서 지속적인 통증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전체 유방암환자의 5%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유방 통증의 종류는 크게 주기적인 유방 통증과 비주기적 유방 통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주기적 유방통증

주기적 유방통증은 주로 20대에 잘 나타나고 22%의 환자에서는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호전되지만 나머지는 폐경 전까지 지속되는 편입니다. 또한 자궁적출술을 받아 월경이 없는 경우라도 난소 기능이 남아 있다면 주기적 유방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증의 원인
1. 정상적인 생리주기마다 유방에 수분 저류가 생기면서 아픈 경우
2. 신경성(스트레스가 많을 때)
3. 여성호르몬 분비 과다(일시적 통증)
4. 피임약 등 호르몬제 복용
5. 너무 기름진 식사를 할 때(동물성 지방 과다 섭취)
6. 커피를 너무 많이 먹을 때(카페인 과다 섭취)
7. 유방 자체내의 질환이 있을 경우 (섬유 낭성 변화, 멍울, 유방암 등)
8. 과도한 음주

주기적 유방통증의 대부분은 특별한 이유가 없이 아픈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때문에 유방통증이 발생한 경우, 부종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카페인이나 술, 육류를 많이 먹었는지 등을 확인해보고 원인이 될만한 사항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주기적 유방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의 80% 이상이 증세가 호전됩니다.

주기적 유방통증은 유방이 무거운 느낌이나 압통 등의 불편감이 월경 시작 몇 일전부터 나타나 월경 후 없어지면 정상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으나 이러한 불편감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면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비주기적 유방통증

비주기적 유방통증은 대부분이 유방 자체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방 전문 외과 클리닉에 내원해 원인을 확인 후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 주기적 유방통증의 원인
1. 유방 자체의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음
2. 유관 확장증, 관 주위 유방염, 경화성 선증
3. 유방 낭종 기타 유방의 혹, 유방암
4. 여성호르몬제제 금단 증상
5. 비유방성 통증
6. 가슴 근육의 통증, 가슴연골염 등

비주기적 유방통증은 유방염, 유선염, 유관확장증이나 유방의 혹이 발생한 경우, 폐경기 여성이 여성호르몬을 복용하거나 복용하다가 끊은 경우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유방 외적 요인으로 근육통이나 어깨관절통, 폐렴, 늑연골염, 심장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와 상관없이 시도 때도 없이 유방통증이 나타나거나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로 대개 한쪽의 유방에서만 발생하며 대개 칼로 베거나 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 양상을 보입니다.
30대 여성에서 잘 나타나는 이 유방통은 50%에서는 자연 소멸되며 주기적 유방통처럼 오래가지 않고 수년 안에 소멸됩니다.

유방의 통증은 질환이 아닙니다. 유방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본인에게 이야기를 할 때면 귀 기울여서 잘 들어주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건강한 가슴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하이유외과 엄태익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태익 하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