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과거와 달리 어디든지 난방시설이 잘 완비되어 있어 동상과 같은 질환의 발생비율은 줄었지만 실내외 큰 온도차로 인한 질병들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찬 바람이 부는 추운 겨울에도 따뜻하게 난방된 실내에서 생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따뜻하게 지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갑자기 실내와 기온차가 큰 바깥공기를 쐬게 되면 호흡기나 피부질환 혹은 뇌졸중, 중풍의 위험이 있고, 관절이나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 상태에서 움직이다 보면 염좌나 관절 부상의 위험도 높다.

추운 겨울 따뜻한 실내에서 생활하다가 갑자기 실외로 나가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경직되어 있던 근육이나 관절에 염좌나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사람에 비해 노인들은 신체의 기운이 쇠약해 차가운 기운에 더 타격을 받게 된다. 겨울철 차가워진 날씨 때문에 허리근육도 함께 차가워지고, 굳어져서 혈액순환 장애로 생기는 요통이 바로 ‘한요통’이다.

요통으로괴로워하는할머니요통으로괴로워하는할머니

겨울철 요통을 호소하면 대부분 뜨거운 방에서 찜질을 하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되려니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것.
자생한방병원 이형철 원장은 “한요통의 치료는 먼저 몸 안에 쌓여있는 냉기를 풀어주는 치료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몸의 냉기를 풀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성 약재를 위주로 한 한약을 처방하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오적산’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마황’을 더하거나 빼기도 하며, ‘오수유’, ‘두충’, ‘복숭아씨’ 등을 증상과 체질에 따라 가감하여 사용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오적산’은 기(氣), 혈(血), 담(痰), 음(飮), 식(食)의 오적(五積)을 치료한다는 뜻을 가진 한약재로, 차고 습한 나쁜 기운들을 쫓아주며 혈관운동을 강화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해열 및 진통 등의 효과를 지닌다. 특히 ‘오적산’은 차고 냉한 기운이나 습기로 손상되어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질병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한요통이 생겼다고 해서 집에서 누워만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오히려 조금씩 움직여서 허리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좋다. 이형철 원장은 한요통이 있을 땐 “집에서 약쑥을 삶은 수건으로 환부를 찜질하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약쑥은 경락과 생식기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오랜 시간 찜질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피부색도 시커멓게 될 수 있으므로 15분 내외로 하도록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현주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