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보건복지부는 14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신영록 선수(제주 유나이티드 FC)를 2012년 심장살리기 홍보대사로 위촉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축구 국가 대표팀과 베이징 올림픽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주전 공격수로 맹활약하며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신영록 선수는 지난 5월 8일 경기 도중 심장마비로 쓰러졌으나,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의 도움으로 살아나 국민들에게 ‘기적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소생의 희망을 선사했다.

심폐소생술심폐소생술

앞으로 신영록 선수는 심장 살리기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익 광고 출연, 심장 살리기 캠페인과 관련된 주요 행사 참여 등 심폐소생술 보급률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심폐소생술은 이른바 ‘황금시간(Golden time, 5분)’ 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신영록 선수의 경우에도 이러한 황금시간이 지켜져 기적적 회생이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홍보대사 위촉과 함께 제7회 전국응급의료전진대회를 개최한다. 응급의료전진대회는 지난해 심장살리기 원년 선포에 이어 ‘생명을 향한 첫사랑, 심장을 뛰게 하는 설레임’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심장살리기의 중요성을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자리이다. 본 행사에서는 전국 고등학생 심폐소생팀 경연대회 최우수상팀인 마산삼진고등학교 학생들이 CPR(심폐소생술) 시범을 선보이기도 한다.

연령에따른심폐소생술연령에따른심폐소생술

선한 사마리아인법 도입 등으로 현재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96.1%), 실제로 심페소생술을 할 수 있는 비율은 19.7%에 불과하여 심폐소생술을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실효성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선한 사마리아인법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5조의2(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항이다.

보건복지부는 심폐소생술 실시율을 높이기 위해 응급처치 교육 예산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으며(‘08년 9억원→’11년 51억원), 특정직업군 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응급처치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