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술을 마시고도 음주단속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론상으론 소주 1잔이나 맥주 1잔 정도는 음주단속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 당시의 상황이나 신체 컨디션에 의해 기준치 이상으로 측정되어 면허가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또 기준치 이하라 하더라도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높다는 것이 여러가지 연구를 통해 밝혀져 있으며, 최근 국토해양부에서는 면허정지의 기준치를 0.03%로 낮추자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음주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정답입니다.

술잔에빠진자동차술잔에빠진자동차

Q. 제산제나 간장약을 먹고 술을 마시면 덜 취할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제산제나 간장약도 대부분 간으로 대사되기 때문에 오히려 알코올 농도가 증가되어 더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숙취해소제를 미리 마시는 건 어떨까요?
숙취해소제가 술을 먹은 다음날 술을 일찍 깨게 하거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술을 먹기 전에 복용한다고 해서 술이 덜 취하거나 숙취 증상을 완화시킬 가능성은 적습니다.

Q. 왜 폭탄주를 마시면 금방 취할까요?
일반적으로 폭탄주를 마시면 더 빨리 취하는 이유는 1)두 술을 섞으면 2잔을 마시는 꼴이므로 알코올 섭취량이 증가하고 2)일반적인 폭탄주는 대부분 맥주가 들어가는데 맥주 안의 탄산으로 인해 알코올 흡수율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 원리로 술을 마시면서 사이다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같이 마신다면 술이 더 금방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안주를 많이 먹으면 덜 취하나요?
네, 덜 취합니다. 음주와 함께 안주를 먹는 경우 아무래도 술을 천천히 마시게 되어 알코올이 분해될 시간이 길어지고, 또 위와 소장에서 알코올 흡수를 늦춰 혈중알코올 농도 상승이 늦춰집니다. 또 단백질, 탄수화물 같은 영양소는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키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주만을 믿고 술을 더 많이 마신다면 알코올 섭취 절대량이 증가해 결국은 마찬가지로 술에 취하게 됩니다. 또 고칼로리의 안주를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승화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