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혈액순환이 많고 갈라지는 상처의 특성으로 더욱 큰 손상처럼 보이는 두피 상처

두피 상처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많고 상처가 갈라지는 특징 때문에 출혈이 많아서 상처가 실제보다도 크게 느껴집니다.

뇌진탕(concussion of the brain)은 머리에 강한 힘이 작용한 직후에 나타나는 증세를 일컫는 말입니다.
외부의 강한 충격에 의해 잠시 의식소실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두내 손상은 없는 상태이며, 대개 2시간 이내에 의식이 회복됩니다.

두피 상처는 두개골 골절 등 단순한 피부손상 이상의 문제를 가질 수 있으므로 환자의 사고 경위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깨끗한 손으로 상처부위의 벗겨진 피부는 제자리에 놓고 압박을 해 줍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는 편히 누인 상태로, 의식 있는 환자는 머리와 어깨를 약간 올린 상태로 병원으로 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상처응급처치_머리에붕대를감은모습두피상처응급처치_머리에붕대를감은모습

뇌진탕의 증상
- 단시간의 의식소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체온이 낮아지면서 얼굴이 창백하게 변합니다.
- 맥박이 약하고 쇼크 증세를 보입니다.
- 의식이 회복되더라도 일시적으로 약간의 건망증을 보입니다.

뇌진탕의 치료
- 환자를 우선 안정시키면서 몸을 죄는 옷의 단추를 풀어 주어 통풍을 시켜 줍니다.
- 의식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길 기다리는데 만약 구토를 하거나 시력 약화를 호소한 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할 점
[잠깐] 뇌진탕은 내부손상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완전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의 경로와 시간, 응급처치에 따라서 다른 형태의 중추신경계 내부 손상과 동시에 발생하여 위험해 질 수 있으므로 모든 머리 손상은 빠른 시간 내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