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운동이라는 것이 참 “귀찮다.”
하면 좋은 건 알겠는데… 그냥 참 “귀찮다.”
좀 더 힘은 덜 들고, 나름 운동효과도 있으면서, 귀찮지 않고 재밌는 운동은 없을까?

실내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훌라후프 운동’

큰 링(hoop)을 훌라(hula) 춤추듯 허리를 이용해 떨어지지 않게 돌리는 놀이인 훌라후프는 5세기 고대 그리스 초기까지 기원을 거슬러 올라간다. 13세기에는 스코틀랜드에서 인기있는 레크레이션과 종교적 의식의 형태로 확인되며, 당시 의사들은 심장마비환자와 척추이상 환자들에게 훌라후프 운동을 시켰던 것으로 전해진다.

훌라후프체조선수훌라후프체조선수

1950년대 말 플라스틱 훌라후프가 등장하면서부터 훌라후프는 전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했으며, 이후 리듬체조에까지 정식종목으로 도입되어 그 인기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비만 어린이 퇴치 운동에 한창인 미국 퍼스트 레이디 미셸 오바마 여사도 아이들과 함께 훌라후프를 하며 운동을 독려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훌라후프 운동 전문가는 “훌라후프를 한 번 돌릴 때 마다 허리만 움직인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자세를 안정시키고 힘을 주기 위해 다리와 팔 근육은 물론 전신근육에 힘을 주기 때문에 전신운동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콘래드 어니스트(Conrad Earnest) 운동생리학박사도 “무거운 훌라후프를 이용한 10분간의 강도 높은 훌라후프 운동은 달리기 8분한 것과 맞먹는 110칼로리 소비효과를 낸다”고 설명하면서 훌라후프 운동효과를 높이 평가했다.

훌라후프 운동이 좋은 이유

일반훌라후프를잡고서있는여성일반훌라후프를잡고서있는여성

1. 부상위험이 없어 안전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아 자주, 반복적으로 운동할 수 있으며, 투자비용이 매우 저렴하다.
2. 복부 근력과 탄력을 높여 날씬한 허리를 만드는 복근운동 효과가 있다.
보통 30분에 120칼로리 정도 소모효과가 있다.
3. 장운동을 자극하여 변비해소와 노폐물 배설효과 및 대사를 좋게 하는 복부 마사지 효과가 있다.
4. 심폐기능 강화 효과, 즉 유산소 운동 효과는 물론 전신운동 효과가 있다.
5. 팔을 올리는 동작이기 때문에 팔 근육 운동 효과가 있다.
6. 발목이나 무릎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7.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다.
8. 음악을 듣거나 TV를 보면서도 할 수 있어 운동이 지루하지 않다.
9. 모든 운동은 스트레스 및 우울증 해소효과가 있다.

훌라후프 운동방법

지압봉이있는훌라후프를들고있는여성지압봉이있는훌라후프를들고있는여성

1. 훌라후프 선택
너무 가벼운 것보다는 적당히 무게감 있는 훌라후프를 선택한다.
무게가 있을수록 칼로리 소모효과가 좋으므로 두껍고 무게감 있는 훌라후프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2. 반드시 운동공간을 확보하고, 주변에 사람이나 어린이가 가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본격적인 운동 전 훌라후프의 가운데를 양 손으로 잡고 좌우앞뒤 스트레칭 운동을 해준다. 훌라후프를 잡고 세워 몸을 지탱하면서 발목을 풀어준다.
4. 어깨넓이로 보폭을 유지하고 어깨와 팔은 고정한 채로 허리만 이용하여 훌라후프를 돌린다.
5. 좌우균형을 위해 한쪽으로만 돌리지 말고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며 돌린다.
6. 너무 빠른 속도보다는 적당한 속도감으로 훌라후프가 수평을 이루는데 중점을 두면서 돌린다.
7. 운동효과를 위해 30분 정도는 가급적 휴식시간 없이 지속하도록 한다.
8. 어느 정도 훌라후프 운동이 몸에 있으면 가벼운 아령이나 물통을 들고 팔 근육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9. 훌라후프를 자유자재로 돌려가며 하는 댄스훌라후프는 일반 훌라우프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율이 2배 더 높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