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갱년기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남자 또한 여성 못지않게 다양한 갱년기 증상으로 고생하지만, 이를 갱년기 증상으로 인지하지 못할 뿐이다. 남성 갱년기를 단지 나이 탓으로 여기고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행복해야 할 중년의 삶은 어두워질 수 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와 함께 찾아온다. 남성 호르몬은 30대 중반부터 줄기 시작해 50대가 되면 남성의 30% 정도가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갱년기 증상으로는 근력이 떨어지거나 살이 찌고, 성욕 감퇴와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까지 다양하다.

30대 이후 급격히 줄어드는 ‘남성 호르몬’

창문을바라보면서웃고있는남자창문을바라보면서웃고있는남자

호르몬의 감소는 우습게 볼 증상이 아니다. 남성 호르몬의 감소는 체지방 증가로 이어져 당뇨나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같은 큰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남성 갱년기 장애가 무서운 것은 마음의 병까지 얻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몸이 마음의 영향을 받는 것만큼이나 마음은 몸의 영향을 예민하게 받는다. 중년 남성의 알 수 없는 무기력감과 우울감은 남성 호르몬의 감소가 그 원인일 수 있다.

‘부족한 호르몬 보충’으로 갱년기 증상 완화 가능

다행인 것은 부족한 남성 호르몬을 인공적으로 보충하는 방법을 통해 갱년기 증상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뇨기과 전문의 우광재 원장은 “남성갱년기는 감소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것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전문의 상담을 통해 남성호르몬을 보충할 경우 성기능 개선, 에너지 증가, 근육량 증가 등 전반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와 더불어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특히 하루 한 시간씩 일주일에 3~4번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 하면 남성호르몬의 생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몸은 물론 마음의 병까지 유발하는 남성 갱년기,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면 보다 활력 넘치는 인생 후반기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코넬비뇨기과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경옥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