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여성 2명 중 1명은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곽수헌 교수, 박경수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장학철 교수팀이 임신성 당뇨병 여성은 출산 후에도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할 확률이 매우 높으며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데 유전적 소인이 관여함을 규명했다.

임신성 당뇨는 고혈당의 정도와 무관하게 임신 중 발견되거나 생긴 내당능 이상(당뇨의 전 단계)을 말하며,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 대부분 산전 검사를 통해 발견된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분비되지만 불충분하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유발되며 대부분 40세 이상에서 발병되기 때문에 성인형 당뇨병이라고도 불린다.

임산부임산부

연구팀은 임신성 당뇨병 여성 843명을 장기간 추적한 결과 12.5%는 출산 직후에도 당뇨병이 없어지지 않고 바로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함을 확인했다. 이후에는 매년 약 6.8%의 여성들이 당뇨병으로 진행하여 출산 후 8년이 경과한 시점에서는 50%에서 제2형 당뇨병이 발병했다. 출산 이후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데 있어서는 비만, 임신 중 고혈당, 인슐린 분비 능력 저하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특히 출산 후 조기에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과 출산 1년 이후에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의 임상적, 유전적 특성이 다름을 규명했다.

조기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은 1년 이후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에 비해 임신 중 혈당 상승이 심했으며 인슐린 분비 능력이 25% 정도 감소되어 있었다. 또한, 조기에 당뇨병으로 진행한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 및 인슐린 분비 능력 저하와 관련된 CDKN2A/2B, HHEX 유전자의 변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곽 교수는 “임신성 당뇨병 여성은 출산 후 6~8주 사이에 반드시 경구당부하 검사를 시행하여 혈당이 정상화되었는지 확인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제2형 당뇨병이 발병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본 연구결과는 미국내분비학회지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2013년 3월 7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