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대부분 식중독은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나들이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에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야유회나 현장학습 등 야외활동이 많은 봄철은 식중독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관리 및 적절한 식품 보관 등 식중독예방 요령을 잘 지켜 달라고 당부하였다.

나들이나들이

최근 5년간 분기별 식중독 환자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식중독 환자 수의 평균 37.6%가 나들이 철인 4월~6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낮 기온은 높으나 아침·저녁은 쌀쌀하여 음식물 취급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지고, 야외활동으로 장시간 외부온도에 음식물이 노출되는 등 관리 부주의가 식중독 발생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나들이 철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도시락 준비부터 보관·운반 및 섭취까지 다음의 식중독예방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시락을 준비할 경우 ▲조리 전·후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철저 ▲과일·채소류 등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기 ▲조리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기 ▲음식은 1회 식사량만큼 준비하고 밥과 반찬은 식힌 후 별도 용기에 따로 담는 것이 좋다.

도시락을 보관 및 운반할 때는 ▲조리 식품은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하여 가능한 10℃ 이하에서 보관·운반 ▲차량 트렁크 등 실온에 2시간 이상 내버려두지 않아야 한다.

운반한 도시락을 섭취할 경우 ▲조리 후 될 수 있으면 빨리 섭취 ▲실온에서 장시간 방치되었던 식품은 섭취하지 말고 버리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약수나 샘물 등을 함부로 마시지 않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식약처는 음식물 취급 및 섭취 등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즐겁고 건강한 야외활동을 할 수 있다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중독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준수하여 달라고 당부하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강수현 의학전문기자 (RN)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