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모든 작업을 생활화하고 있다. 습관적으로 머리를 계속 숙이게 되고 자세가 구부정해지면서 거북목(일자목)을 자극하기도 한다. 평소에 자주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거북목이 악화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상체Core운동법은 목통증, 어깨통증, 비대칭 목회전, 어깨높이의 불균형과 손 저림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상체부위에 많은 근육 중 큰 근육 안에 붙어있는 작은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이들은 크게 상체의 근육으로 나눠, Global 근육과 Postural 근육으로 나뉜다.

Global muscle은 몸에서 힘을 쓰는 큰 근육이며, Posture Muscle은 몸의 체형을 유지해주는 코어근육이다. 두 근육은 머리의 후두부(Occipital) 상부에 승모근 내부 쪽 머리널판근(Spinal capitals)라는 근육과 척추기립근(Erector Spinae)이라는 근육을 단련시킨다.

최대 3분까지 버티기 동작으로 머리 널판근과 척추기립근을 단련을 시켜주면 어깨와 목으로 이어지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의자에앉아목스트레칭하는남자여자아이의자에앉아목스트레칭하는남자여자아이

# 시간 날 때마다 해보는 상체 Core운동법

1. 허리 스트레칭 5회 반복
① 의자에 앉아 허리를 바로 세운다.
② 양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 후 복부에 힘을 준 뒤, 양손을 허리에 잡고 숨을 내쉬며 상체를 좌우로 한 번씩 옆으로 기울인다.
③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원 위치한다.
주의사항> 골반이 움직이거나 삐뚤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2. 목과 어깨 스트레칭 3회 반복
① 수건을 준비하여 의자에 앉아 허리를 펴고 손을 위로 향해 쭉 편다.
② 수건을 위로 잡고 어깨너비로 벌린 후 좌우로 옆구리 근육이 땅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5초간 버틴다.
③ 수건을 위로 잡고 어깨너비로 벌린 후 의자 등받이를 지탱하여 목과 허리를 뒤로 젖혀준다. 이때 눈을 감고 의자에 지탱하여 10초간 버틴다.
주의사항>근육에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글 = 성우현 트레이너>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성우현 헬스 트레이너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