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천식 발작은 위급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증상으로 평소 천식 관리에 주의하고 아울러 발작이 일어날 때의 응급조치들을 알고 병원에 가도록 해야 한다.

심한 천식 발작으로 호흡이 어려워지고 얼굴색이 파랗고 차가워지며 혀와 입술도 창백해질 때는 긴급사태로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즉시 구급차를 부르거나 가장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을 이용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도록 해야 한다.

천식천식

천식 환자는 대부분 먹는 약이나 흡입기를 상비하고 있으므로 이를 사용해 응급 처치하고 치료를 기다리는 동안 천식 환자가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가장 편안한 자세는 의자 뒤쪽을 향해 걸터앉아 의자 등에 기대어 의지하고 팔에 체중을 싣는 자세이다. 또 신선한 공기도 효과적이다.

천식 응급처치의 최우선 목표는 호흡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다. 10분 간격으로 호흡과 맥박을 점검하고 호흡을 길게 내쉴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천식 발작의 전조 증상

1. 기침, 쌕쌕거리는 천명음, 가슴 조임 증상이 나타난다.

2. 밤에 잠을 잘 못 이룬다.

3. 어린이의 경우 발작 전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

4. 눈 주위가 빨개지거나 가려움증이 있다.

5. 식욕이 떨어지고 초조하거나 신경질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 천식 발작시의 응급처치

발작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도 당황하지 말고 의사를 기다리는 동안 다음과 같은 처치를 한다.

1. 눕히기보다 앉히는 것이 호흡하기 편하다.

2. 등을 쓰다듬거나, 불안을 가라앉히도록 이야기를 해 주어 안심시킨다.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이 당황하면 환자는 훨씬 더 불안해 진다.

3. 실내 온도가 너무 덥거나 추워도 안 된다. 신선한 공기가 필요하지만 창에서 찬바람이 들어오면 역효과이다. 자극에 민감한 상태이므로 담배 연기는 물론 음식 냄새도 피해야 한다.

4. 발작시에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 천식 발작이 어느 정도 끝나갈 때 준 식사가 원인이 되어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발작이 끝나고 자연스럽게 먹게 되면 주의해서 음식을 준다.

◆ 긴급을 요하는 상태

1. 흡입약이 잘 듣지 않는다.

2. 입술과 손톱이 푸르스름하게 변한다.

3. 심장 박동이나 맥박이 매우 빨라진다.

4. 숨을 쉴 때 갈비뼈 사이가 쑥쑥 들어가거나, 콧구멍이 커지며, 갈비뼈와 목 주위의 피부가 당겨진다.

5. 하루에 천식 발작이 4번 이상 나타난다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