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남성의 성적 능력은 물론 근·골격 합성, 지구력 향상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테스토스테론 보충제가 남성불임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앨라배마 대학 의과대학 비뇨기과전문의 피터 콜레티스 박사는 테스토스테론이 보충제를 통해 추가되면 정자 생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1일 보도했다.

콜레티스 박사는 불임치료를 받는 남성 1,500명(평균연령 34세) 중 의사의 처방으로 테스토스테론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는 남성(7%) 가운데 일부에게 테스토스테론 보충제 복용을 중단하게 한 결과 정자의 수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손으로얼굴을가린채고민하고있는남성한손으로얼굴을가린채고민하고있는남성

테스토스테론 보충제 복용 중단에 동의한 34명은 평균 ㎖당 180만 마리였던 정자 수가 복용 중단 후 3천400만 마리로 급증했고, 6명은 테스토스테론 보충제 복용을 중단했어도 정자의 수가 회복되지 않았다.

콜레티스 박사는 이 결과가 반드시 테스토스테론 보충제와 정자 감소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연구에 참여한 남성들이 복용한 테스토스테론 보충제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종류이며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는 보충제와는 연관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워싱턴 대학 메디컬센터 내분비전문의 브래들리 애너월트 박사는 “대부분의 의사는 테스토스테론 보충제를 처방하면서 이것이 정자 생산을 억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경고하지 않는다”면서 “특히 불임치료를 받는 남성은 이를 복용해선 안 되며, 테스토스테론 보충제는 남성유방 확대와 혈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비뇨기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