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호흡기 질환인 천식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때때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을 나타내는 병을 말한다.

천식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과 함께 3대 알레르기 질환으로 꼽힌다. 천식에 대한 기념일인 세계 천식의 날이 있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발병 환자가 존재하는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발병한다.

천식을앓는아이천식을앓는아이

◆ 알레르기 비염 앓는다면 천식에 대한 이해부터

천식은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발생하며, 대표적인 유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다.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감기, 담배 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 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있다.

◆ 비염, 천식으로 발병될 확률 높아

특히 기침,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다면 축농증, 천식,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에 유의해야 한다.

트인비액트인비액

알레르기 비염이 만성화되면 코막힘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하게 되며, 비중격이 한쪽으로 좁아지는 비중격만곡증, 고름이 고이는 축농증 등이 발생한다. 또한 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천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

한림제약의 트인비액은 항히스타민 성분인 페니라민이 함유되어 있어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 증상을 완화해준다. 또한, 스프레이 타입으로 사용과 휴대가 간편하고 국소적으로 적용하는 제품으로 단기간 사용시 먹는 약보다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적어 비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천식이나 아토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은 유전 가능성이 높아 부모 중 한 명에게 질환이 있을 경우 자녀가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크다. 천식이 있는 부모라면 질환이 더욱 크게 발병하지 않도록 기관지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최선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