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DHA와 같은 긴 사슬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의 혈중 농도가 높을수록 읽기와 학습 능력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University of Oxford)의 새로운 관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7-9세의 건강한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영국 아동의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의 혈중 농도 감소와 인지 능력 및 행동과의 상관성: 옥스퍼드 대학교 DHA 학습 및 행태(The DHA Oxford Learning and Behavior, DOLAB) 연구에 대한 대규모 횡단면 분석”) 결과는 권위있는 학술지인 피엘오스원(PLOS ONE)을 통해 최근에 발표됐다.

공부하는아이공부하는아이

연구진은 혈중 오메가-3 농도와 아동의 읽기와 학습 능력, 수행 능력간의 상관성을 연구했다. 본 연구는 영국 옥스퍼드셔(Oxfordshire) 지역 내 주요 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7-9세 아동 총 493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들의 읽기 능력은 떨어지나 기타 학업 능력은 정상 수준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영국 아동은 처음으로 손 끝 채취 혈액 검사를 받았으며, 검사 결과 표본 집단의 혈중 지방산 농도는 DHA 1.90%, EPA(에이코사펜타엔산) 0.55%이며, DHA/EPA 오메가-3 지방산 농도는 총 2.4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인의 심혈관 건강 유지를 위해 과학자들이 권장하는 최소 수치인 4% 보다 낮은 수준이다.

연구 결과 DHA 농도가 낮을수록 읽기 능력(p=<.042)과 학습 능력(p=<.001)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HA농도가 낮을수록 부모가 평가한 아동의 반항적 행동(p=<.0001)과 정서적 불안정성(p=<.0001)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보고에 기초해 아이들의 음식물 섭취를 조사한 결과 1주일에 2회 미만 생선을 먹는 아동 88.2%였으며, 9%는 전혀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DHA는 다중불포화 오메가-3지방산으로 신체 조직 전체에서 발견된다. DHA는 두뇌의 주된 구조 지방 물질로 두뇌에 있는 지방 물질의 97%까지 차지한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DHA가 적절히 공급되면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확인됐다. DHA는 전 생애 주기에서 두뇌 건강에 중요한 것으로 입증됐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