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형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명절, 휴가철이 되면 여유 시간을 이용해 자신의 외모를 업그레이드 하려는 사람들로 병원이 북적거린다. 그러나 요즘 같은 한여름은 겨울에 비하면 환자 수가 많지 않은 편. 아무래도 피부를 절개하는 외과적인 수술이 동반되다 보니 높은 습도와 무더운 날씨에 수술 부위가 탈이 나진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최신 의료기술의 발달로 실제 염증이나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 실밥을 풀고 부기가 가라앉기까지 환자들은 마음을 놓을 수만은 없는 게 사실이다.

얼굴을 붕대로 감은 여자얼굴을 붕대로 감은 여자

그렇다면 부작용 없는 수술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성형수술 1위 국가답게 더욱 간편해지고 다양해진 수술법들이 시선을 끌고 있는 요즘. 선택의 폭이 늘어난 만큼 옥석을 가려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성형 방법을 찾는 것이 어찌 보면 더 어려워졌다. 성형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신경 손상이나 과다출혈, 마취사고 등 위험성을 동반할 수 있고 수술 후에도 경우에 따라 꼼꼼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며 한 번 수술을 하게 되면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 결과를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 경험이 충분하고 믿을만한 전문의를 찾아 수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수술 없이도 주름을 제거하고 리프팅, 가슴확대, 힙업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한방성형’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방성형은 전신마취나 절개가 필요 없기 때문에 계절과 관계없이 시술할 수 있고 통증에 대한 부담감도 적으며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화장을 비롯한 일상생활이 가능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대표적인 ‘매선요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한방 약실과 침을 이용해 겉으로 드러나는 노화된 피부와 피부 속의 연부조직을 함께 끌어올려 얼굴 처짐과 주름을 없애고, 피부 진피층을 자극해 피부 회복과 재생력을 높여주는 시술로 적용 부위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의보감에 ‘탁음양도주이성형’이라 하여 ‘몸은 음양의 법칙에 의해서 그릇에 쇳물 붓듯이 조화로운 몸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예부터 침을 통해 구안와사로 비대칭이 된 얼굴을 바로잡고 균형을 되찾았던 것처럼 한방성형을 통해 ‘건강과 아름다움’ 두 가지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단순히 예쁜 얼굴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 좌우와 상하 균형을 바로 잡고, 노화된 피부 기능을 활성화 시켜 내재된 본연의 아름다움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물론 이러한 한방성형 역시 쉽게 결정할 것이 아니라 검증된 의료기관에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평소 꼼꼼한 클렌징과 각질제거, 피부 보습관리에 신경 쓰고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표정관리를 하는 것이 성형수술보다 중요한 셀프 관리 비결이다. 무엇보다 내 얼굴은 주인은 바로 자기 자신이며,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가꾸고 내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글 =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임태정 청정선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