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추석 내내 명절음식을 준비하고 설거지를 하느라 손에 물 마를 날이 없던 주부들. 명절이 끝나고 몸의 여기 저기가 아파오는 등 이른바 ‘명절 후유증’에 시달리는 주부들이 많다. 주부습진 또한 특히 일거리가 많은 명절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주부병’이다.

주부들처럼 물이나 세제에 장기간의 접촉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손에 습진 병변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인 주부 습진은 접촉 피부염의 일종인데 황산, 알칼리 등 유독 물질이나 너무 뜨겁거나 찬물 등 자극적인 환경에 피부가 노출되어 손상되면서 발생한다. 주부 습진의 발생에는 개인적인 소인도 매우 중요해 아토피의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설거지를 하고 있는 손설거지를 하고 있는 손

물이나 세제가 피부에 장시간 접촉하게 되면서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 되어 피부의 방어 기전이 허물어져 피부염을 일으키게 된다. 주부 습진은 비누 세제, 물, 고무장갑, 흙,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되고 지점토나 꽃꽂이 등의 취미 생활, 약품을 만지는 작업일 때도 악화된다.

특히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있거나 어릴 때 태열이 있으면 많이 생긴다. 간혹 채소나 음식물들에 의하여 주부뿐 아니라 요리사들도 직업적으로 유사한 피부병이 발생되어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주부습진의 증상은 손에 각질이 많이 벗겨지고 붉어지며 가렵고 급성기에는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만성적으로 물에 노출되면 손이 두꺼워지고 갈라지는 현상이 심해지고 간혹 갈라진 피부에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에는 손톱의 변화가 동반되기도 한다.

주부습진의 예방을 위해서는 물이나 세제에 손이 직접 닿지 않도록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하고, 고무 제품, 향료, 금속 등에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여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면장갑 위에 고무장갑을 끼며 면장갑을 여러 개 준비하여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고, 가능한 한 일을 몰아서 하며, 발병 초기에 치료를 하여 만성화 및 악화를 방지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