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최근 간접흡연의 개념이 보다 확대되고 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주변에 없어도 담배냄새가 밴 소파, 카펫 등의 가구나 벽지 등을 통해서도 간접흡연에 준하는 영향을 끼치며, 간접흡연으로도 니코틴에 중독된다 등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는 것.

국토교통부도 이와 같은 간접흡연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마을버스, 전세버스, 택시 등에 승객이 없을 때에도 운전자의 차내 흡연을 금지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해 빠르면 12월 중순부터 위반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담배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흡연장소를 금연장소로 바꾸기 위해 무엇보다 담배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 담배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은 ‘타르’

흔히 생각하는 담배냄새는 담배가 탈 때 생성되는 타르냄새로 담배 성분에서 타르의 양이 많을수록 더 심한 냄새가 유발된다. 타르는 매우 작은 여러 종류의 미립자들로 농축되어 있는데 옷, 소파, 카펫 등 섬유에 붙으면 털어내는 충격이나 바람에도 잘 떨어지지 않아 냄새가 지속된다.
담배냄새가 밴 옷을 넣어둔 옷장, 화장실 흡연, 전 주인이 흡연자였던 중고차나 방 등 주변에 간접흡연을 유발하는 다양한 장소에서 담배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담배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방법 6가지

여러개의 촛불여러개의 촛불

1. 촛불
담배연기, 화장실 냄새 등 각종 냄새를 없애는 방법으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촛불을 켜놓는 방법이다. 촛불이 연소하면서 주위에 있는 냄새, 연기를 없애기 때문이다.
단 화재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촛불 주변에 물이나 흙과 같은 불연성 물질을 두는 것이 좋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급적 어린이가 있는 경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2. 녹차
녹차는 탈취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고 난 녹차 잎을 말려두었다가 냄새를 없애고 싶은 곳에 두면 악취를 없앨 수 있다.

3. 숯
숯 자체가 습기를 제거하고 탈취 효과가 있어 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4. 식물
실내공기를 정화하고 냄새를 없애는 기능이 있는 라벤더, 로즈마리 등의 식물을 둔다.

5. 커피원두찌꺼기
재떨이나 장소 곳곳에 커피원두찌꺼기를 두는 것도 담배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6. 방향제보다는 냄새 탈취제
방향제는 냄새를 사라지게 하기보다는 특정 향을 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방향제보다는 ‘냄새 탈취제, 제거제’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담배는 약 5천종에 있는 화학물질과 60여종에 이르는 발암물질이 있고 흡연시 나오는 미세입자들이 머리, 옷, 소파, 카펫 등 매우 방대한 곳에 흩어져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아무리 냄새를 없앤다고 해도 그 담배의 위험성에서 100% 자유롭다고 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담배냄새를 없애고 간접흡연의 위험성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가까운 주변부터, 사람이 오래, 많이 머무는 곳부터 철저한 ‘금연정책’을 바탕으로 한 ‘금연자’와 ‘금연공간’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