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자라고추라 불리는 함몰음경은 성인남성에게 사회적 대인관계에서의 위축, 성관계시 기능적인 장애유발, 심리적인 위축으로 인한 발기장애 및 조루증의 유발과 같은 여러 부작용을 발생시키는 질환으로 선천적, 후천적 인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몰음경을 발생시키는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선천적 인자
1. 음경기시부에 존재하는 윤상인대, 현수인대, 삼각인대가 선천적으로 강하게 발달한 경우
2. 선천적 내분비질환으로 남성호르몬 작용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경우 성기왜소증 및 피하지방증가(치골부위)로 발생하는 경우
3. 잠복고환으로 음낭의 발달이 미약하고, 고환이 치골부위에 위치하여 치골부위의 피부 높이가 증가하여 발생하는 경우
▲ 후천적 인자
1. 비만으로 인한 치골부위의 지방과다
2. 치골부위의 지방과다로 인한 피부 늘어짐
3. 복부 비만으로 인한 음낭기시부의 인대조직의 과도한 긴장도
함몰음경의 치료가 어려운 것은 선천적인 원인과 동시에 후천적 원인이 동시에 있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후천적 주요원인인 비만의 경우 운동 및 다이어트를 시행하더라도 치골부위의 과다지방은 쉽게 빠지지 않고, 피부가 늘어져 있는 경우에는 다이어트 및 운동이 전혀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돋보기기존의 함몰음경치료를 보면 음경기시부의 인대를 조작하는 수준의 단편적인 치료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인대를 고정하거나 재배치하는 수술의 경우 함몰되는 힘이 강하거나, 치골부위의 비만이 동반된 경우에는 그 만족도가 높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인대만을 교정하는 수술이 아니라, 치골부위의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고, 늘어난 치골피부를 교정하는 복합적인 치료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치골부위의 지방흡입은 다른 부위의 지방흡입보다 좀 어려운데, 그 이유는 함몰음경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30~40%에서 잠복고환을 동반한 경우가 있으며, 그러한 경우 지방흡입과정에서 고환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골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하여 혈관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출혈 가능성이 높아 좀 더 섬세한 지방흡입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복합치료로 함몰음경을 치료한 경우 치료효과는 비교적 만족스러운데, 보통 귀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함몰되어 있는 사람이 귀두가 노출되고 음경 일부가 노출되는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함몰음경의 적절한 치료시기는 성인이 된 후가 적절한데, 그 이유는 사춘기 이전에 함몰음경이더라도 사춘기를 지나면서 함몰음경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춘기 이전에 비만이더라도 사춘기 시절에 비만하지 않은 경우에서 함몰음경이 호전되는 빈도가 더 높아 사춘기시절의 비만이 성인에서도 함몰음경으로 진행에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성인에서 함몰음경의 치료로 단순히 함몰음경이 호전되는 것뿐만 아니라 치골부위의 과다한 지방이 제거되어 성관계시 성기의 기능적인 길이연장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 = 명동 트루맨 남성의원 조현섭 원장(비뇨기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