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현미에서 재배한 동충하초가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농촌진흥청은 차세대바이오그린 공동연구로 현미에서 재배한 동충하초가 면역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고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성 식품원료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동충하초는 겨울철에 곤충의 유충이나 성충의 체내에 균사체가 잠복해 있다가 여름철에 자실체가 자라나는 버섯으로, 전세계적으로 약 400여 종, 국내에는 약 70여 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충하초동충하초

인삼, 녹용과 더불어 동충하초는 중국의 3대 보약 중의 하나로 불로장생 및 강장의 비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능성 지표물질인 코디세핀이 다량 존재하고 면역력 증강, 노화억제, 피로회복 등과 같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현미동충하초의 면역증진 효능을 밝혀내기 위해 농진청 버섯과에서는 제약회사와 공동으로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을 실시해 면역세포 활성과 면역물질 생성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했다.

실험을 위한 원재료는 번데기동충하초(Cordyceps militaris)를 현미에서 재배한 ‘현미동충하초’를 50% 주정으로 추출해 제조한 동충하초 주정 추출물을 이용했다.

동물실험에서는 정상군, 면역억제군, 동충하초 투여군으로 구분해 쥐에 동충하초 추출물을 12일간(1일 1회) 경구 투여했다. 그 결과, 동충하초 투여군에서 면역세포(비장세포, 자연살해세포)의 활성과 면역물질(사이토카인)의 생성이 증가돼 정상군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험에서는 건강한 성인 남성 78명을 대상으로 가짜 약 섭취 대조군과 현미 동충하초 추출물(1.5g/일, 1회 2정, 1일 2회) 섭취 시험군으로 나눠 4주간 실험한 결과, 동충하초 추출물 섭취군에서 인체 내 면역반응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면역증강 효과가 밝혀진 동충하초에 대한 공동연구를 통해 기능성 소재화 연구를 더욱 강화하고, 아울러 새로운 고기능성 버섯자원을 발굴하여 농가의 소득을 향상시키고 버섯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