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누구나 격한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면 호흡곤란이 느껴질 수 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만성적인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는 사람은 사망할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 진 페솔라(Gene Pesola) 박사 연구팀은 2000~2002년까지 18~75세 성인 11,746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한 결과 이런 위험성을 밝혔다.

연구팀은 건강 설문지를 통해 호흡곤란 증상의 여부를 조사했고 연구 결과, 연구 대상자 중 782명이 연구 기간에 사망했다.

호흡곤란을앓고있는사람호흡곤란을앓고있는사람

연구 초기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지 않았던 사람에 비해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던 사람의 사망률이 2.7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압, 체질량지수(BMI), 흡연, 교육, 나이, 성별, 체내 비소 농도 등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와 호흡곤란 증상이 함께 나타났을 경우 건강에 문제가 없는 사람에 비해 사망 확률이 2.1배 높았다.

특히, 흡연과 호흡곤란 증세를 모두 보인 환자가 사망할 확률은 58%로 높았다.

또한, 호흡곤란 증세가 없는 비흡연자보다 호흡증세를 보이는 비흡연자의 사망률이 1.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망할 확률은 여성 참가자보다 남성 참가자가 68% 높았다. 체질량지수 수치가 비정상적인 참가자는 사망할 확률이 38%인 것으로 나타났다.

페솔라 박사는 “호흡곤란이 폐 질환,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신호이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더불어 “호흡곤란의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내는 것이 사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흉부학회 국제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Thoracic Society)에 실렸고 허핑턴포스트가 보도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소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