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 중국 음식점 주방장으로 일하는 50대 박씨는 지난 몇 달간 손목과 팔꿈치에 통증이 있었지만 직업병이겠거니 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였다. 그 동안 괜찮아지겠지 하며 파스를 붙이는 등의 임시조치를 취했었지만 일부일 전부터 요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져 정형외과를 찾았다.

박씨가 병원에서 받은 진단은 테니스 엘보, 의학적 병명은 ‘외상과염’ 이라고 한다. 테니스 엘보는 예전에는 테니스 운동선수에게 많이 발생한다 하여 붙여졌지만 최근에는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많은 가사일을 하는 주부나 컴퓨터 사용이 잦은 직장인까지 다양하게 발병되고 있다.

팔꿈치에 파스를 붙이는 모습팔꿈치에 파스를 붙이는 모습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이어진 근육을 받쳐주고 있는 힘줄이 반복적이고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원래의 탄력성을 잃고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팔꿈치 통증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팔을 사용할 때에만 통증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팔꿈치에 찌릿찌릿한 느낌과 함께 팔 전체적으로 통증을 호소한다.

또한 양치나 빗질 등의 일상생활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팔꿈치 통증 이외에도 손목을 굽혔다 펼 때, 손목을 위아래로 흔들 때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테니스 엘보를 의심해봐야 한다.

초기에 발견할 경우 물리치료나 약물치료와 같은 간단한 치료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테니스 엘보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방치하다가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힘줄의 변성이나 염증이 심하고 오랜 기간 보존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테니스 엘보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절개를 통한 방법이 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인대에 생긴 활막을 절제한 후 외상과 피질골을 제거해주는 수술이다. 큰 절개 없이 수술용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치료하므로 출혈도 거의 없고 흉터도 남지 않으며 회복이 빠르다.

간혹 관절내시경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 병변 부위 피부 절개 후 손상된 부위를 제거해주고 인대를 봉합해주는 절개 수술이 시행되기도 한다. 수술은 환자의 상태, 통증 정도, 힘줄이나 인대 상태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실시한다.

팔꿈치 관절은 다른 관절보다 특히 작고 정밀해 세심한 수술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테니스 엘보 수술은 많은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새움병원 박준식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준식 새움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