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속쓰림을 유발하고 자극하는 음료가 따로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이다.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 문정섭 교수팀이 속쓰림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382명을 대상으로 국내 유통되는 음료수 35종의 속쓰림 정도를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속쓰림 점수가 높은 음료수로 소주를 제치고 커피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위는 위스키, 4위는 디카페인 커피, 5위는 콜라, 6위는 오렌지주스, 7위는 맥주, 8위는 막걸리, 9위는 다이어트 콜라, 10위는 사이다 순이었다.

속쓰림 점수가 가장 높은 커피의 경우 카페인 성분이 위산분비를 촉진하고 위식도 역류를 유발해 속쓰림을 유발하며, 소주와 위스키, 맥주 등 술의 경우 에탄올이 식도와 위 점막을 직접 자극하면서 속쓰림을 유발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과실채소 음료의 종류별로는 오렌지, 파인애플, 사과 주스가 속쓰림 점수가 높은 반면, 당근, 알로에, 토마토 주스는 속쓰림 점수가 낮은 편에 속했는데, 과일채소 주스의 산 성분 때문에 속쓰림을 유발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따라서 속쓰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커피, 콜라,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과 산도가 높은 과일주스, 술 등은 특히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속쓰림을 다스리는데 좋은 음료는?

민들레차민들레차

▲ 민들레차 =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가 소화불량, 식욕부진에 사용하는 건위약, 소화불량, 위염, 위통 등에 사용한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중국의 본초도감에서도 민들레는 청열해독과 위염 등 치료에 이용된다고 소개할 정도로 민들레는 위염과 속쓰림, 소화불량 등 따뜻한 성질로 소화기관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

▲ 양배추주스 = 동의보감에서 양배추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정화작용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궤양과 원기회복 등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U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비타민 K는 염증 출혈을 지혈시켜주는 역할을 해 위염, 위궤양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비타민 U는 열에 파괴되는 성질이기 때문에 익혀 먹기 보다는 생으로 먹거나 갈아 마시는 것이 좋다.

▲ 캐모마일차 = 유럽에서 대표적인 약초로 꼽히는 캐모마일은 생리통, 불면증, 감기증상 개선과 함께 속쓰림, 소화불량, 오심 등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 캐모마일의 유효성분인 아즐렌이 위궤양 부위에 직접 작용해 위염, 위궤양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이며, 진정작용이 있어 스트레스성 위염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