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만 관련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비만관리대책위원회가 오는 27일 출범식을 가지고 본격 행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비만관리대책위원회는 의학ㆍ간호학ㆍ영양ㆍ운동 전문가 및 인문사회학 전문가 등 18명 내외로 구성되며, 고도비만문제, 소아비만문제 등의 의제를 발굴해 비만 퇴치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여성여성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을 21세기 신종전염병으로 지목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세 이상 성인의 32.4%가 비만으로 분류돼 성인의 3명 중 1명이 비만 상태여서 비만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비만은 체지방이 많은 상태로 지방세포가 염증이나 대사이상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분비하여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등을 자극하며, 과도한 지방성분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이상지질혈증과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지방간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게 되어 현대인의 건강위험요소로 떠오른지 오래다.

하이닥 가정의학과 고완규 상담의는 “체중감량을 위해 무리한 금식, 절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 건강에 나쁜 다이어트 방법에 현혹되지 말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고, 줄넘기, 속보, 조깅 등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40분 정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체중감량에 있어 쉬운 방법은 없으며 일상 생활습관 특히 식습관과 운동습관 변화를 통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되, 한달 감량 목표는 체중의 3%정도로 해야 요요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