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Q. 임신 12주차 초보 맘입니다. 임신 한 달 전부터 엽산을 먹기 시작해 현재까지 먹고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의 양과 복용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임신 기간 내내 챙겨 먹어야 하나요?

A. 임신 초기에 엽산을 권장하는 이유는 엽산이 태아 신경관 결손의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경관 결손 발생의 70% 정도가 엽산 복용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태아 신경계 등 모든 장기의 발생은 임신 제 1삼분기인 12주까지 완료됩니다.

엽산을 먹는 임산부엽산을 먹는 임산부

따라서 이 시기가 지나면 엽산을 드셔도 신경관 발생에 이로운 효과가 없으므로 엽산 복용을 중지하셔도 됩니다. 가임기 여성들은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엽산 복용을 시작해서 임신 후 3개월(12주)까지 복용이 권장됩니다.

보통 하루 0.4~1mg 정도면 충분하지만, 이전에 신경관 결손 태아를 임신한 경우나 당뇨, 간질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하루 4mg까지도 권합니다.

병원에서 엽산을 처방받거나 시중에 나와 있는 엽산이 포함된 영양제를 사서 복용하면 되며, 영양제의 성분 표시를 살펴보면 엽산이 얼마나 첨가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Q. 따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가 있나요?

A. 임신 중에 꼭 챙겨 드셔야 할 영양제로는 빈혈 예방을 위한 철분제가 있습니다. 철분제는 임신 20주 이후 즉 임신 중기부터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칼슘이나 비타민, 무기질 등 여러 가지 영양제는 복용하셔도 나쁘지 않지만, 꼭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상시 식사의 영양으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Q. 임신 중 라면 섭취는 괜찮은가요?

A. 임신 중 라면을 먹는다고 해서 안 좋을 것은 없습니다만, 너무 한 가지 종류의 음식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상 간단히 답변을 드렸는데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