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은 주로 봄과 가을 등 환절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겨울철에도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겨울철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중 하나는 찬 공기의 한랭 자극이다. 한랭 자극은 추위 자체가 면역계를 자극하는 등 알러지 반응이 발생하는 조건을 유도해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겨울의 추운 날씨는 면역기능의 과잉활성화를 유발할 수 있다.

코를 푸는 여성코를 푸는 여성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 우리 몸은 방한과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위해 체온열을 만들어내는데, 과도하게 쌓인 체온열이 면역대사를 자극하기도 한다. 체온이 섭씨 1도만 높아져도 면역 신진대사율이 약 12% 향상되고 증가한다.

인체의 중심체온이 높아지면서 면역계가 과도하게 항진되면, 비강에서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향은 날씨가 추울수록, 그리고 강추위가 지속될수록 더 심해지게 된다.

겨울철 알레르기성 비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급격한 온도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급격한 온도 변화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유발시키며 더 나빠지게 할 수 있으므로, 보일러나 히터 등 난방기 사용 시 실내 온도가 급격히 변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