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40대 직장여성인데, 이유 없이 자다가 갑자기 잠이 깰 때가 있습니다. 새벽 2~3시 사이에 잠이 깨면 두세 시간씩 잠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침이 되어 근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음주나 흡연을 하는 것도 아닌데, 이런 날이 종종 있다 보니 생활하기가 힘듭니다.

A. 음주나 피로. 흡연, 스트레스가 없다고 가정한 상황에서 불면이나 수면 시 재수면으로 고생하시면 수면 주기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은 보통 REM 수면과 Non REM수면으로 구별이 되는데 Non REM 수면은 네단계로 구별이 됩니다. REM 수면이라 함은 전체 수면의 25%를 차지하며 호흡, 혈압, 대사는 증가하고 골격근 건반사는 감소합니다. 보통 REM 수면에서 꿈을 꿉니다. REM수면이 잘 유지돼야 정신회복상태도 좋고 피로도 풀린 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여성잠을 자는 여성

보통 REM수면과 NonREM수면의 4단계를 한번 밤 수면에서 4~5회정도 거치는데 이 수면의 주기중에 비정상적인 수면주기가 있는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불빛, 소리 등은 없는지 잠자기 전에 음식섭취는 없었는지. 낮잠을 긴 시간 자진 않았는지 확인해 보시고, 누워서 불을 끄고 잠을 잘 때까지의 시간(입면시간), 한번 깼을 때 다시 잠을 잘 때까지 걸리는 시간 등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으로 인해 직장생활이 불편하다면 의사의 진찰을 통한 수면제복용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에서 일어났다가 다시 잠들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우울증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 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