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포경수술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청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귀두를 덮고 있는 표피의 안쪽은 통풍이 원활하지 못하고 피부 자체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인해 습한 환경이 형성되어 세균이 서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탈락된 죽은 세포가 소변의 일부와 묻으며 각질이 뭉쳐 청결하지 않게 보이게 되며,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경수술을 하지 않아도 성인들 중 자연스레 표피가 뒤로 젖혀지는 경우가 있고 반 정도만 젖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적으로 표피가 반 이상 젖혀져 귀두가 노출이 되는 성인들 중에서도 확실한 개인 위생을 위하여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고, 수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수술을 하지 않는 성인들이 있습니다.

가방으로 하반신을 가린 남성가방으로 하반신을 가린 남성

모두가 꼭 포경수술을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개인적인 판단에 의존하기 보다는 비뇨기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판단을 통해 수술의 진행여부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의 회복 기간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지만, 음경질환이 없는 한 수술 당일부터는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포경수술을 하게 되면 노출되는 귀두부위가 처음 노출이 되어 통증이 있고 걸음걸이도 불편하게 됩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귀두부위가 이미 둔감해져 있기 문에 수술 후 활동하는 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다 아물기까지는 큰 충격과 자극으로부터 조심하여 상처감염과 출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