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이형성증 1단계(CIN1단계) 레이저시술 및 자궁경부암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자궁이형성증 1단계 진단을 받았습니다. 고위험군 68번이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나머지는 다 음성(-)이 나왔구요. 자궁내부 확대촬영을 하였고 상태확인결과 레이저시술을 권유 하셨어요. 고주파치료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레이저랑 고주파치료중 어떤치료법이 더 좋을까요??


2. 자궁경부암주사 맞아도 효과가 있을까요??

나이는 현재 만으로 28세이고. 성관계 경험은 있습니다.
가디실9 권유하셨는데, 16.18 번이 음성이 나와서 예방이 될수 있다고 하셔서요. 근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소용이 없다고 하는 얘기도 있고 뭐가 맞는건지 헷갈리네요.


3. 경부암 주사를 맞을경우 성관계는 할수 없나요?? 그리고 남자친구에게도 바이러스가 감염됐을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요??

4. 초음파로 확인했을때 자궁내막에 지저분 한것들이 좀 있어서 긁어내고 조직? 검사를 한번 해보는게 어떻겠냐고 하셨는데 무슨 검사인지. 의사선생님이 말씀 하신 저런 시술이 위험하진 않은지. 행우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됩니다. 자궁을 자꾸 건드리는것도 좋지 않을거 같아서요. 만약 진행하게 되면 수면마취하고 자궁 내막을 긁어내고 자궁이형성증 레이저시술 이렇게 두개 진행하면 좋을것 같다고 하셨는데 ... 시술을 해도 문제가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자궁이형성증 1단계(CIN1단계) 레이저시술 및 자궁경부암 관련 질문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질문을 주신 분의 상태를 주치의 선생님이 제일 잘 알고 계시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안해 주셨을 것 같은데, 제가 말씀드리기 조심스럽네요. 주신 정보만으로 일반적인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1. 레이저와 고주파의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앞으로의 예방효과를 위해서 지금이라도 경부암주사를 맞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 경부암 예방접종을 해도 성관계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성관계 해도 됩니다. 남자친구는 본인의 건강이나 앞으로를 위해서 경부암 예방접종을 맞으시면 더 좋지만. 비싼 주사라서...

4. 두 가지 문제가 같이 있으니 두 번 수면 마취 하지 않고, 한 번에 검사 및 치료를 같이 하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자궁내막의 상태에 따라 내막 조직검사가 진단 뿐 아니라 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조직검사는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자궁을 자꾸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께 궁금한 부분을 솔직히, 자세히 물어보셔도 됩니다.
인터넷상의 상담은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초음파를 보시고, 자궁경부확대경을 직접 보신 분이 제일 잘 알 것 같습니다.
설명을 들어보시고 앞으로의 치료를 결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