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임약~호르몬균형

안녕하세요~저는 머시론 복용10년째구요~작년부터 피임약을 21개이상 더먹으면 호르몬균형이 깨져서 생리를 10일씩 하거나 아님 생리전후에 출혈을 보입니다~작년에 초음파등 검사햇으나 이상없고 호르몬균형이 깨졋다고 출혈멈출때까지 기다리라고만 해서 별조치도 없더라구요ㅠ호르몬균형이 한번 깨지면 몇달동안 같은증상을 보이네요ㅠ한동안 피임약 21개 지켜서 먹었더니 출혈은 없었어요~그러나 저번달에 일주일 더 먹었더니 또 출혈이 보여요~저번달엔 생리전에 출혈이 보여서 10일을 생리햇구요ㅠ이번달도 생리 3일전부터 출혈보이더만 지금 11일째생리중입니다ㅠ저같은 경우엔 피임약을 더순한 병원에서 처방하는 피임약으로 바꿔야하나요!아님 차라리 피임약을 끊는게 좋을까요!참고로 평소 생리양이 많은 편인데~호르몬균형 깨져있을땐 생리양이 심하게 더많이 나옵니다~왜그런지 알고싶어요


답변

Re : 피임약~호르몬균형
신승령
신승령[전문의] 에덴메디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승령 입니다.

제가 직접 진찰을 하지 않아서 정확한 설명은 어렵지만 피임약을 드시는데도 계속 출혈이 있는 상황이라면 당분간 피임약을 중단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울러 부정출혈 가능성이 있으니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정한 체중유지와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다른 피임방법, 예를 들면 루프, 미레나, 임플라논 등을 고려해보시거나 다른 피임약으로 교체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초음파상 특이 소견이 없으시다면 대체적으로 큰 이상은 없는 것이니 안심하시구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임약~호르몬균형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직접 진료를 보고 확인이 필요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피임약을 중단하고 경과관찰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그리고 피임약 복용 이유에 따라, 피임의 방법을 변경하는것을 고려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진료보셨던 산부인과 다시 방문하시거나, 종합병원급 산부인과 진료 이후 필요시 호르몬 검사도 함께 받아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