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자전거 타다 넘어졌습니다

상처에 붕대 감아도 되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자전거 타다 넘어졌습니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자전거 사고 상처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연고를 바르고 습윤 밴드를 붙여야 하며,
상처에 붕대를 직접 감으면 살점이 엉겨 붙으므로 거즈 위에 고정용으로만 써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자전거 타다 넘어졌습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심하게 넘어지셨네요. 파상풍 주사를 10년안에 맞은 적이 없으면 접종이 필요합니다
상처가 마르지 않도록 항생제 연고를 충분히 바르고 거즈를 감아주셔야 나중에 거즈가 말라 붙지않아서 갈아주기 편안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자전거 타다 넘어졌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전거 사고로 인해 다리 부위에 넓고 깊은 찰과상을 입은 상태에서 진물과 미세 출혈이 동반된 환부에 일반 면 붕대를 직접 감는 것은 진물이 굳으면서 붕대가 상처 표면에 들러붙어 향후 붕대를 제거할 때 재생되던 새살이 함께 떨어져 나가 상처를 악화시키고 극심한 통증과 흉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선 흐르는 깨끗한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환부의 이물질을 완벽히 세척한 후 상처 면적보다 넓은 크기의 두꺼운 폼 형태 습윤 밴드를 부착하여 상처의 습윤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고정을 위해 붕대를 감아야 한다면 습윤 밴드를 먼저 붙인 후 그 위에 보조적으로만 감으셔야 합니다 현재 상처 부위가 넓고 주변 조직의 타박상이 관찰되므로 초기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깨끗한 드레싱 처치와 필요시 소염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이 안전하오니 즉시 정형외과나 외과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처치를 받으시고 치료 과정에서 자외선 노출을 철저히 차단하여 색소 침착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