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래끼암 가능성에대해서
SMART TAG : , 안과, , 다래끼

안녕하세요~
2주전 다래끼가 나서 안과가서 째고(고름이좀나왔음)안약하고연고 처방받아 1주정도 넣었더니 거의
다 나아가나듯 했으나 어제부터 다시붓고 약간의고름자리가생겨 오늘다시 안과가서 5일치 약처방 받아왔는데,~~~
동네 안과선생님은 웃으면서 다래끼라는 암자체는
없다고합니다
그런데 인터넷검삭해보니다래끼암이라고 있던데
다시재발하면 일단의심해보고 조직검사도 해야한다는데 신경이 쓰입니다
어떻게 해야되는건지요~~?


답변

Re : 다래끼암 가능성에대해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동네 안과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다래끼 자체가 암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눈꺼풀에 발생하는 피지선암과 같은 악성 종양이 겉보기에 다래끼와 매우 유사하여 혼동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터넷상에서 다래끼암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래끼는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이므로 째거나 약을 쓰면 금방 호전되지만 만약 동일한 부위에 다래끼가 계속해서 재발하거나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딱딱한 덩어리가 사라지지 않고 커진다면 이는 단순 염증이 아닌 다른 종양일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진상으로 눈꺼풀이 붉게 붓고 다시 고름이 잡히는 증상은 이전의 염증이 완전히 뿌리 뽑히지 않았거나 재감염되었을 확률이 훨씬 높으므로 일단 처방받으신 5일치 약을 성실히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같은 자리에 3회 이상 다래끼가 반복된다면 그때는 정밀 검사를 고려해 보는 것이 안전하겠지만 지금은 너무 큰 불안감을 갖기보다 환부를 깨끗이 관리하고 온찜질을 병행하며 염증이 가라앉는지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약을 다 복용한 후에도 부기가 전혀 줄어들지 않거나 눈꺼풀의 형태가 변하는 등의 이상 징후가 느껴진다면 그때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진단을 받아보셔도 늦지 않으니 현재의 치료에 집중하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래끼암 가능성에대해서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다래끼는 대부분 양성 염증성 질환이며 ‘다래끼암’이라는 병명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반복적으로 재발하거나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드물게 다른 안검 종양(예: 피지샘암, 기저세포암 등)을 감별하기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좀더 치료 해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래끼암 가능성에대해서
김지현
김지현[한의사] 마디마디튼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지현입니다.

다래끼는 재발하거나 오래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흔해서,
현재 상황만으로 바로 암을 의심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처음 절개했을 때 고름이 나왔고 약 사용 후 호전되었다면 일반적인 염증 반응 가능성이 더 흔합니다.

인터넷에서 말하는 “다래끼암”은 보통 눈꺼풀 피지샘 계열 종양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으로는 반복되는 다래끼처럼 보일 수 있어 고령에서 반복 재발 시 조직검사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다만 실제로는:
한쪽 같은 위치에서 반복
몇 달 이상 안 없어짐
단단하게 고정됨
속눈썹 빠짐
피부 변형·출혈 동반
같은 경우에 추가 평가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처럼 다시 약 처방을 받고 경과를 보는 단계라면 너무 암으로 연결해서 걱정하실 상황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도 반복되는 눈꺼풀 염증이나 붓기를 몸의 피로, 면역 저하, 열감 반복과 함께 보는 경우가 있어서,
재발이 잦거나 잘 낫지 않는다면 한의원에서 몸 상태와 생활 습관을 같이 관리해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선은 처방받은 약 잘 사용하면서 1~2주 정도 경과를 보고,
반복 재발하거나 오래 남는다면 안과에서 다시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래끼암 가능성에대해서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다래끼 자체가 암이 되진 않지만 똑같은 자리에 계속 재발하거나 약을 먹어도 전혀 낫지 않는다면,
다래끼와 비슷하게 생긴 눈꺼풀암(피지샘암)일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큰 병원에서 조직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