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눈이 피곤하거나 뻑뻑할 때, 온열 찜질이나
시중에 판매하는 1회용 온열안대 제품을 끼고 한 30분 정도 있는데요.

이렇게 열이 나는 제품으로 눈과 눈 주변 부위에 열을 오래 노출해도 별 문제는 없을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있는 1회용 온열 안대는 온도가 높게 올라가지 않아서 30분 정도 하고 있어도 열 때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사용하시는데 무리가 없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온열 안대는 40~45°C의 온도로 15분 내외가 적당하며,
30분 이상 과도한 노출은 저온 화상 위험이 있으니 찜질 후 눈꺼풀 노폐물을 가볍게 닦아내는 방식으로 피로를 관리하시길 권장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김지우
김지우[의사] 서울특별시서북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눈이 피곤하거나 뻑뻑할 때 온찜질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많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 마이봄샘 기능저하(눈꺼풀 기름샘 막힘), 장시간 화면 사용으로 인한 눈 피로에는 효과가 있는 편입니다. 다만 “얼마나 뜨겁게, 얼마나 오래”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시중 1회용 온열안대는 약 40~45℃ 정도로 설계되어 있고, 10~20분 사용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30분 정도 한 번 사용하는 것 자체가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오래 하거나 너무 뜨거운 제품을 사용하면 다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눈 표면 건조 악화;너무 오래 가열하면 눈물층이 더 빨리 증발해 오히려 뻑뻑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온 화상;뜨겁지 않아 보여도 피부에 장시간 밀착되면 눈꺼풀 피부에 화상·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꺼풀 피부는 매우 얇습니다.

각막 손상 위험 증가;특히 렌즈 착용 직후, 눈 비빈 상태, 안구건조가 심한 상태에서는 자극이 커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 피부염 악화;접착 성분·향료 등에 민감한 경우 눈 주변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당뇨로 감각이 둔한 사람,

안면 감각 이상이 있는 경우,

최근 눈 수술 받은 경우,

녹내장·포도막염 등 안질환이 있는 경우,

피부가 매우 예민한 경우.

실제로는 “뜨겁게 오래”보다 “적당한 온도로 짧게”가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40~42℃ 정도 ,

10~15분,

하루 1~2회 정도가 무난합니다.

눈 피로 완화에는 온찜질 외에도 다음이 꽤 중요합니다.

인공눈물 사용;특히 보존제 없는 제품이 장시간 화면 보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계열이 흔히 사용됩니다.

20-20-20 원칙;20분마다 20초 이상 먼 곳 보기.

의식적으로 눈 깜빡이기;화면 볼 때 깜빡임 횟수가 크게 줄어듭니다.

수면 부족·과로 교정;눈 피로의 실제 원인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실내 습도 유지.

반대로 이런 증상이 있으면 단순 피로가 아니라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시력 저하,

눈부심 심화,

충혈 지속,

통증,

두통 동반,

한쪽 눈만 심함,

비문증 급증,

빛 번쩍임.

현재처럼 “피곤하고 뻑뻑한 정도”라면 온열안대를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30분 이상 장시간 반복 사용보다는 10~15분 정도로 줄이고, 너무 뜨겁게 느껴지면 중단하는 쪽이 안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김지현
김지현[한의사] 마디마디튼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지현입니다.

눈이 피곤하거나 뻑뻑할 때 온열찜질이나 온열안대를 사용하는 건 안구건조나 눈 주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눈꺼풀 주변 기름샘 기능이 떨어져 눈이 쉽게 마르는 경우에는 적당한 온열 자극이 눈물막 유지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너무 뜨겁거나 오래 사용하는 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어서 보통은 “따뜻하다” 정도 온도로 10~20분 정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30분 이상 반복적으로 오래 하는 건 피부 자극이나 눈 피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용 후 눈이 더 화끈거리거나 충혈, 두통, 건조감 악화가 느껴지면 시간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또 온열안대를 한 상태로 잠드는 습관은 눈 주변 피부 자극이나 건조를 더 만들 수 있어서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눈 피로를 단순 안구 문제만이 아니라 목·어깨 긴장, 수면 부족,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으로 눈 주변 순환이 떨어진 상태와 함께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의원에서는 온열 관리뿐 아니라 목·어깨 긴장과 전신 피로 흐름까지 같이 관리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기도 합니다.

우선은
*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 사용
* 10~20분 정도로 조절
* 사용 후 인공눈물·휴식 병행
* 장시간 화면 보기 중간중간 쉬기
정도로 관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눈에 온열찜질, 온열안대 사용하는 것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온열 찜질이나 온열안대는 눈 피로와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30분 이상 장시간 사용하면 오히려 건조감 악화·저온화상 위험이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0~15분, 30~40℃ 정도가 안전한 사용 기준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