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환 봉합 부위 벌어진 건가요? (사진)

3주 전에 고환 염전 수술 받고 봉합한 부위 실밥 풀었다가 염증때문에 안붙고 다시 벌어져서 봉합 후 어제 실밥을 풀었습니다.

1. 현재 벌어진 상태인가요? (피 X 투명한 액체만 나옴)
수술을 3주전에 했고 봉합만 두번을 했는데 실밥을 풀었다고 하루만에 벌어질 수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 병원에 재방문을 해야되는 상태인가요? 아니라면 그대로 둬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고환 봉합 부위 벌어진 건가요? (사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사진상으로 볼 때 봉합 부위의 피부 가장자리가 완전히 맞물리지 않고 벌어져 있으며 하얗거나 노란색의 삼출물 또는 가교 조직이 관찰되는 상태로 보입니다. 수술 후 3주가 지났더라도 염증이 있었던 부위는 조직의 결합력이 약해 실밥을 제거한 직후의 미세한 자극만으로도 다시 벌어질 수 있으며 현재 투명한 액체가 나오는 것은 상피화가 덜 된 부위에서 나오는 진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가 치유를 기다리기에는 상처의 깊이나 벌어진 정도가 있어 그대로 둘 경우 회복이 더디거나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고 추가적인 감염 위험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수술받으신 병원을 재방문하여 상처 소독과 함께 재봉합 혹은 특수 드레싱 처치가 필요한지 전문의의 확인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환 봉합 부위 벌어진 건가요? (사진)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재봉합 부위가 다시 벌어지는 것은 가능하며,
감염 위험과 완벽한 회복을 위해 자가 처치보다는 수술받은 병원에 재방문하여
주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환 봉합 부위 벌어진 건가요? (사진)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 올려주신 사진을 보면 상처회복이 완전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