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플라논 항생제복용시 효과

임플라논 삽입한지 2년넘어서 내년에 제거할 예정입니다
부정출혈 나와서 피임약 복용해도 된다고 해서 복용하는중이고
오늘 이비인후과에서 알러지랑 항생제약 받았습니다
항생제중에서 피임효과 떨어뜨리는게 있다고 하는데 이중에 혹시 포함되어있을까요? 혹시 피임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면 약먹자마자 바로 효과가 떨어지는지, 약먹기 전날에 관계한거는 피임이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알러딘정(항히스타민제,알레르기 치료제), 노르믹스정(리파마이신계항생제),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정장제),제이티니스타틴시럽(항진균제)


답변

Re : 임플라논 항생제복용시 효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은 임플라논 피임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피임 효과가 떨어진다는 건 사실이 아니며, 특수 항결핵제 외에는 안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플라논 항생제복용시 효과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처방받은 노르*스 등은 혈액에 흡수되지 않아 임플라논 효과에 영향이 없으며,
이전 관계의 피임력도 유지되니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플라논 항생제복용시 효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첨부하신 처방 약물 중 노르*스정은 리파마이신 계열의 항생제에 해당하며 이 계열의 약물은 간 대사 효소를 활성화하여 혈중 피임 호르몬 농도를 낮춤으로써 임플라논이나 경구 피임약의 피임 효과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 시 피임 농도는 약물 대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항생제 복용 전날에 이루어진 관계의 경우 이미 체내에 유지되고 있던 호르몬 농도에 의해 피임 효과가 지속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안전을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는 기간과 복용 완료 후 일주일 동안은 콘돔과 같은 추가적인 차단 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부정출혈로 복용 중인 피임약 역시 효능이 감소하여 출혈량이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분 특성상 상호작용의 위험이 존재하므로 약물 복용 기간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만약 추가 피임 없이 관계가 이루어졌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조치를 확인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