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를 먹고 나서부터 소화가 잘 안 되는데 괜찮은 것일까요?

영양제를 복용한 이후에 소화가 안 되는 것 같은데, 이런 현상이 흔히 나타나는 것인지 걱정돼서 질문해요. 영양제를 먹고 나서 소화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어떤 증상들을 겪는지 궁금하고,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은지 알고 싶어요. 영양제 종류에 따라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하던데, 만약 소화가 불편하다면 어떤 영양제는 피하는 게 나은지도 궁금하고요. 또, 소화 불량 같은 증상이 오래 가거나 심하면 병원이나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건지도 판단하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답변

Re : 영양제를 먹고 나서부터 소화가 잘 안 되는데 괜찮은 것일까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영양제 소화 불량은 성분 자극 때문인 경우가 많으므로 식후 복용으로 방식을 바꾸고,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한 복통이 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영양제를 먹고 나서부터 소화가 잘 안 되는데 괜찮은 것일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영양제 복용 후 나타나는 소화 불량은 정제나 캡슐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위 점막이 자극받거나 성분 자체가 위장관의 운동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함량의 비타민 C나 철분제 및 오메가3 지방산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거나 장내 가스를 유발하여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 혹은 속 쓰림을 유발하기 쉬우므로 평소 위장이 약하다면 이러한 성분이 포함된 영양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공복보다는 식사 직후에 영양제를 복용하여 위 점막에 닿는 자극을 최소화하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종류의 약을 먹기보다는 시간 간격을 두고 나누어 섭취하며 충분한 양의 물을 함께 마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복용법을 바꾸었음에도 불구하고 소화 불량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구토와 심한 복통 혹은 검은색 변을 보는 등 소화기 계통의 이상 징후가 뚜렷하다면 내과 전문의를 찾아 위염이나 궤양 등 다른 기저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의 체질에 맞는 영양 성분과 용량을 재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