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꼽 안에 딱딱한 게 만져지고 누르면 아프거나 불편한 느낌이 있어서 병원 가야 할지 고민돼요. 배꼽 주변이 아니라 배 전체가 아프거나 눌렀을 때 느낌이 다를 수도 있어서 어떤 증상인지 궁금하네요. 배꼽 안의 딱딱한 덩어리가 건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고 싶고, 만약에 통증이나 다른 증상도 같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거나 크기가 커지면 어느 시점에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을까요? 그리고 배꼽 안이 딱딱하게 만져지고 아픈 경우, 생활습관이나 특별히 조심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