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브릿지 치아 구멍에관해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잇몸, 치아, 치과

47세입니다
브릿지한지 15년쯤되었고
사진처럼 어느순간보니
브릿지 가운데(치아없는부분)의 잇몸이
도랑처럼 구멍이 생겻습니다.

제가 평소관리를
워터픽이나 슈퍼플로스넣어서 왔다갔다하는식으로 하는데
혹시 그 압력이 누적되어서 길이 생긴걸까요?
아니면 나이들어 내려앉음이 원인일까요..

치과에가보니 나이들어서 내려앉은거라고하는데
이런식으로 홈이 생길수있는건지 궁금하고
관리를 지금처럼 계속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브릿지 치아 구멍에관해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브릿지 치료 후 15년이라는 긴 시간이 흐르면서 인공 치아 하단의 잇몸이 내려앉아 홈처럼 구멍이 생기는 현상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잇몸 퇴축과 치조골 흡수가 주된 원인이며 이는 임상적으로 매우 흔하게 관찰되는 변화입니다 워터픽이나 슈퍼플로스를 사용한 관리 방식이 잇몸에 구멍을 낼 정도의 물리적 압력을 가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오히려 적절한 관리를 통해 주변 치아의 치주염을 예방해 오셨기에 15년이라는 오랜 기간 브릿지를 유지하실 수 있었던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잇몸과 인공 치아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면 음식물 찌꺼기가 더 잘 끼게 되고 이는 인접한 지대치의 풍치나 충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현재의 워터픽과 슈퍼플로스 관리법을 반드시 유지하시되 구멍이 너무 깊어져 관리가 힘들거나 심미적으로 불편함이 크다면 브릿지를 제거하고 잇몸 형태에 맞춰 재제작하거나 임플란트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지대치의 뿌리 건강을 확인하면서 현재처럼 꼼꼼한 위생 관리를 지속하신다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니 안심하시고 꾸준히 관리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조속한 구강 건강 유지를 기원합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브릿지 치아 구멍에관해 질문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브릿지 아래 잇몸 홈은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잇몸뼈 흡수 현상이며,
워터픽 등 철저한 관리는 오히려 주변 치아 수명을 지켜주므로
현재의 세정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브릿지 치아 구멍에관해 질문드립니다
김성욱
김성욱[전문의] 미소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성욱입니다.
말씀 들으신 대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체가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구요.
다만 브릿지 15년경과했다면 슬슬 내부 확인을 위한 교체를 고려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