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 건조 땡김 따가움

3일 전부터 그랬어용..
얼굴인데 빨개용 건조한부분이, 피부과를 다녀와서 약먹고 주신 바르는 약 발랐는데 빨개져요. 바르는 약이 안맞는것 같은데 제가 피부가 민감하거든요..막 땡기고 빨개지고 건조한부분이 각질? 같은게 나오면서 까칠합니다. 혹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피부 건조 땡김 따가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피부가 민감한 상태에서 약이 맞지 않아 자극 반응이 나타난 가능성이 큽니다. 우선 바르는 약은 중단하고, 순한 보습·진정 위주로 관리하면서 피부과에 다시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부 건조 땡김 따가움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처방 연고 사용 후 붉어짐과 따가움이 심해졌다면 중단하고,
세안을 최소화하며 자극 없는 보습제만 얇게 덧발라 손상된 피부 장벽을 진정시킨 뒤
다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부 건조 땡김 따가움
배병제 하이닥 스코어: 1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바르는 약 사용 후 더 붉어지고 따갑다면 접촉피부염 가능성이 있어 일단 해당 연고는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세안, 각질제거는 피하고 보습제만 단순하게 사용하면서 경과를 보시고, 증상이 지속되면 다시 피부과에 방문해 약을 조정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부 건조 땡김 따가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부과 처방 약을 바른 후 증상이 악화되고 붉은 기와 따가움이 심해진다면 해당 외용제에 포함된 성분이 민감한 피부 상태에서 접촉성 피부염이나 과도한 자극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연고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을 재방문하여 성분을 조정해야 합니다. 현재 나타나는 각질과 까칠한 감촉은 피부 장벽이 무너져 수분이 급격히 소실되는 피부 건조증의 전형적인 단계이며 이때 억지로 각질을 제거하려 하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안 시에는 자극이 적은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고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내며 향료나 알코올이 없는 저자극 보습제를 수시로 덧발라 피부 보호막을 재생시키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얼굴이 붉고 열감이 느껴질 때는 깨끗한 거즈에 생리식염수를 적셔 차갑게 팩을 해주면 진정에 도움이 되며 실내 습도를 50에서 60퍼센트로 유지하여 환경적인 건조함을 개선하시길 권장합니다. 기존 약 복용은 유지하되 바르는 약에 대한 이상 반응을 의사에게 명확히 전달하여 적절한 대체 처방을 받으시고 피부가 정상화될 때까지는 기능성 화장품이나 화장솜 사용을 자제하며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