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조숙증 치료관련 문의

초2, 만7세이고 17년 11월생 여아입니다

만8세전에 성조숙증 검사하러 갔는데
복부랑 가슴초음파는 정상이었으나
손 뼈나이 검사(사진첨부)해보니 현재 연령보다 2년정도 빠르다는 진단을 받고 피검사(30분마다 검사하는 거) 진행했습니다.

수치가 거의 7로 나와서 치료를 권장
초4에 생리시작 예정, 키는 160정도 예상한다고 합니다

아빠 184, 엄마 169라서 키는 문제없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예상키가 작게 나왔네요~

그리고, 피검사 결과 철분수치 낮고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결과지는 첨부드립니다.


문의하고 싶은 부분은,
1. 성조숙으로 인해 당화혈색소에 영향이 있어 수치가 올라가는 것인지 여부
2. 성조숙증 치료를 하게되면 예상 키가 너무 커지는 건 아닌지 여부
3. 성조숙증 주사 치료는 인위적으로 약물을 투입하여 진행되는 검사로 추후에 나이를 먹어서도 신체적인 다른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현재 시어머님이 파킨슨으로 투병중이여서 이런부분이 걱정됩니다)
4. 지금부터 검사를 진행하게되면 초5정도때까지는 치료를 받아야되는지, 3년정도?
5. 건강보험 적용을 안받더라도 좀 더 기다리다가 가슴멍울이나 음모 등 신체적인 반응이 나타났을때 치료를 진행해도 무방한지 여부
6. 건강보험 적용과 미적용시 금액 차이는 어느정도인지? 건강보험 적용은 만8세 전에 치료시작시기부터 적용되는 건지 검사한 시기만 해당나이 전이면 되는지 여부


답변

Re : 성조숙증 치료관련 문의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삼성아이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1성조숙으로 인해 당화혈색소에 영향이 있어 수치가 올라가는 것인지 여부
해당 내용은 반대로 생각을 해야할 듯합니다
아이의 체중은 키대비 오히려 저체중을 보임에도 당화혈색소가 높다면 가족력이나 또는 식습관, 생활패턴을 체크해볼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성조숙증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기에 그 원인으로 당뇨등의 위험인자인 가족력, 식습관도 고려되야할 부분입니다. 성조숙증은 단순하게 4주마다의 주기적 주사에 앞서 그 원인에 대한 치료와 관리가 더 중요할 경우도 많고는 하며, 이는 개개인의 특성이기에 진료를 통해 체크가 되야할 부분입니다.

2. 성조숙증 치료를 하게되면 예상 키가 너무 커지는 건 아닌지 여부
성조숙증은 그 자체로 사춘기 또래들의 급성장기에 다소 성장률이 저조하게 되어, 치료를 한다해도 키가 평균적으로 다소 작을 우려를 가지게 됩니다.

치료를 한다해서 키가 더 크는 것은 아닙니다. 성조숙증에 대한 치료는 아이의 골연령, 즉 신체연령과 정서적 연령, 신체의 성숙도에 대한 부분이지 키와는 무관하게 됩니다.

3. 성조숙증 주사 치료는 인위적으로 약물을 투입하여 진행되는 검사로 추후에 나이를 먹어서도 신체적인 다른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현재 시어머님이 파킨슨으로 투병중이여서 이런부분이 걱정됩니다)

성호르몬 억제제는 정상적으로 나오는 성호르몬과 화학적 구조가 같으나 그 중 단백서열 하나의 변화로 기능을 잃게 한 것으로서 나오는 성호르몬의 기능을 희석시킨다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염려하시는 부작용과는 큰 연관성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성조숙증은 그 자체로 하나의 질환으로 질환을 치료한다 생각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지금부터 검사를 진행하게되면 초5정도때까지는 치료를 받아야되는지, 3년정도?

성조숙증은 진단명은 같아도 개개인마다의 차이가 매우 큰 내용이어서 주치의 선생님과의 상담과 대화가 매우 중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주신 내용을 단답으로 주기는 불가능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주기적으로 주사가 치료의 전부가 아닌 일부로서 아이의 특성에 맞는 내용들을 그 때 그 때 용이하고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주치의 선생님의 존재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5. 건강보험 적용을 안받더라도 좀 더 기다리다가 가슴멍울이나 음모 등 신체적인 반응이 나타났을때 치료를 진행해도 무방한지 여부

성조숙증은 일방의 진행으로 조기진단,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6. 건강보험 적용과 미적용시 금액 차이는 어느정도인지? 건강보험 적용은 만8세 전에 치료시작시기부터 적용되는 건지 검사한 시기만 해당나이 전이면 되는지 여부

2025년1월 개정안을 보면 연령으로 만 7세이전에 이차성징을 보이고, 만 8세이전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만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전국어디나 동일하나 비보험은 각 병원마다 비보험 신고액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성조숙증 치료관련 문의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성조숙증과 당화혈색소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으나,
성조숙증의 원인인 비만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최종 키를 키우는 것이 아닌,
사춘기 진행을 늦춰 키가 클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며
성조숙증 치료 주사는 30년 이상 사용된 안전한 약물이며, 심각한 장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치료 기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보통 여아는 만 11세 전후까지 2~5년간 치료하며
이미 골연령이 2년 빠르다는 진단을 받았으니,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만 8세 미만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 가능하며,
비급여 대비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