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센치 미만 자궁근종

31살 임신준비중인데 자궁애 7미리 정도로 뭔가 발견된지 10개월 정도 됐어요.
생리 주기에 따라 좀 커보일때도 있고 안보일 때도 있고 했는데 최근 담당 선생님께서 바로 제거 수슐하자셔서 날을 잡았는데요
발견한지 1년도 안됐고 1개밖에 없는데 바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나요? 수술하고 나면 확실히 임신 확률이 높아질까요??


답변

Re : 1센치 미만 자궁근종
이원준
이원준[전문의] 플로라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원준입니다.

자궁근종은 양성 종양으로 자궁의 근육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되면서 발생하며, 가임기 여성의 3명 중 1명이 진단받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환경호르몬 노출 등으로 최근 20~30대 젊은 환자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낮은 출산력, 비만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거나 정기 검진을 통한 추적 관찰 시 크기에 변화가 없다면 수술을 꼭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생리양이 많아지면서 빈혈이 심해지고, 근종으로 인한 압박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적 관찰을 진행하던 중 크기가 빠르게 자라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해 난임, 유산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수술은 증상, 근종의 위치와 크기, 나중에 출산시 제왕절개술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