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과 올려 주신 사진으로 보아 건성습진이 가장 의심됩니다.
건성습진은 피부건조증의 심한 형태로 때로는 마치 도자기가 갈라진 것과 같은 모양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건조증은 피부 표면 지질의 감소와 연관된 피부 질환으로 특히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에 노출될 때 발생됩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기 어려우나 피부의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천연 보습 인자의 감소가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되며 이는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합니다.
또한 아토피나 어린선같은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피부건조증은 심하게 나타납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 피부건조증이 심하게 나타날 연령대가 아닙니다. 따라서 아토피 소인을 가지고 있거나 뜨거운 물로 지나치게 자주 그리고 오래 씻는 샤워 습관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흔히 팔다리나 손등에 자주 발생하고 세정력이 강한 비누로 자주 목욕하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피부건조증이 발생할 경우 ‘때’라고 생각하여 일부러 벗겨내려고 하거나 소양증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피부를 긁을 경우 피부염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치료와 함께 환경의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샤워의 횟수와 시간을 줄이면서 비누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뜨거운 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고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만으로는 해결될 단계를 지난 것 같으니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다 자세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