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염 관련 증상이 있으나 요도염 균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1. 소변 시 소양감 및 따끔거림 등 불편감, 요도 소양감, discharges 등의 증상이 있어 병원 내원. 클라미디아 균에 의한 요도염 진단 후 2주간 항생제 복용. 항생제 복용 완료 후 의사로부터 한달 뒤 재검을 권고받음.
2. 한달 뒤 실시한 소변/혈액 검사에서 클라미디아 균 미검출을 비롯한 다른 항목은 검출되지 않았으나 mucus detected 판정을 받음. 의사는 정상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소견이니 상관없다고 안내.
3. 하지만 위 검사를 받기 전 약 2주 전부터 요도염과 유사한 증상 재발 (소변 시 따끔거림, 요도 소양감 및 통증, 간헐적인 discharges, 회음부 소양감 등). 의사에게 문의하니 우선 물을 많이 마시고 1주일 간 경과를 지켜보고 내원하라고 안내.
4. 과거 7년 전 잔뇨감으로 인해 비뇨기과 방문, 이후 전립선염 소견이 있으니 관리를 잘 하라는 안내를 받음 (약물 및 수술 치료는 실시하지 않음)
5. 현재 귀두 주변에 붉은 발진 증상이 있으나, 의사에 따르면 헤르페스는 아닌 것으로 보이며 단순 알러지 또는 곰팡이균 감염일 수 있으니 일주일 경과를 지켜보라고 안내.
ㄱ. 요도염 관련 균이 검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요도염 증상이 있는 경우 전립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건가요? 또른 요도염이 아닌 다른 성병일 가능성이 있나요?
ㄴ. 또한, 귀두 주변 붉은 발진 증상이 요도염 관련 증상을 야기할 수도 있는지요?
ㄷ. 현재 증상이 나아지는 것 같기는 한데 단순한 느낌인지 실제로 낫고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 혹시 제가 개인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따로 있을까요?
현재 외국에 있어 의사와의 의사소통이 완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에 염려되는 마음에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