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바닥 뼈가 아픈 느낌입니다.

진짜로 골절 되어서 뼈가 아픈 느낌은 아니고
오래 걸으면 발바닥이 아프긴 하지만,
오래 서있으면 그것보다 훨씬 더 한 통증으로 제 체중의 부하를 다 뼈가 받는 것처럼 아픕니다.

그냥 쉽게 딱 맞는 표현을 하면
주먹으로 종아리 쪽을 괴롭히듯이 세게 누르면 통증이 있잖아요? 딱 그 느낌입니다.

근데 맨날 정형외과를 가면 족저근막염이라고 하시는데
족저근막염 검색 해보면 다른 의사 분들이나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선 "처음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하고, 걸을 수록 줄어드면 편"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데 저는 정 반대거든요?

지방패드 증후군인가 하는 걸까 싶어서
발을 눌러보거나 떼어보면 지방 탄력이 줄긴 줄었지만
제 통증만큼의 심각해보일 정도로 탄력성이 없는 것도 아니고...

이거 원인 알아내려면 반드시 MRI를 통해 알 수 있나요?
그리고 비용적인 면 때문에 그런데 mri는 해상도가 중요하다 하시던데 테라 1.5였나 그걸로 찍었다가 나중에 더 정확히 봐야 한다교 3.0으로 찍어야 하는 경우도 있나 싶네요...


답변

Re : 발바닥 뼈가 아픈 느낌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족저근막염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서 있거나 체중 부하가 많이 걸리는 경우에는 다양한 문제(예: 지방패드 증후군, 발바닥 근막의 긴장 등)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해지고, 활동을 통해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일 경우, 통증의 양상이나 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방패드의 탄력성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MRI는 연부조직과 뼈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영상 진단 방법(예: 초음파)이나 의사의 신체검사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MRI의 해상도는 검사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5T와 3.0T MRI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특정한 세부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더 높은 해상도의 MRI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형외과 전문의와 다시 상담하여 다른 진단 방법이나 치료 옵션에 대해 논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