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갈색냉 원인

마지막 생리가 10/26인데 끝난 날부터 오늘까지 갈색과 빨간색 그 사이의 색을 띄는 냉이 나오고 아랫배도 조금씩 아프며 피 비린내?!도 나는거 같아요ㅠㅠ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제 증상이 착상혈과 비슷한데.. 착상혈이라고 하기에는 마지막 관계일이 8월이고 항상 콘돔을 사용해서 피임을 했으며 8,9,10월 모두 규칙적으로 생리를 해서 현실적으로 착상혈이 원인이 될 수는 없는거 같은데..다른 원인이 있을까요??! 병원을 내원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갈색냉 원인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상 착상혈이나 임신 가능성에 따른 출혈섞인 분비물이라기보다는 생리 이후로도 자궁 내막이 불규칙적으로 탈락되면서 피섞인 냉이 하복통을 동반하면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정확한 원인은 자궁 경부의 염증이나 난소 낭종, 혹은 자궁 내막의 불규칙적인 탈락을 유발할만한 자궁내막용종과 같은 병변은 없는지 전문의 진찰후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산부인과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갈색냉 원인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생리 주기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갈색 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 후 남은 자궁 내막이 분해되면서 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이 있을 경우에도 갈색 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아랫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질염이나 자궁경부염 등의 감염이 있을 경우, 냉의 색이 변화하고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추가적인 증상(가려움, 불편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최근 관계가 있었던 경우에만 해당되므로, 마지막 관계가 8월이고 피임을 했다고 하니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현재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안감이 크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필요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